본문 바로가기
운동 관련 정보

면역력 증진 운동법, 운동을 어떻게 해야 면역력을 높일 수 있나요?

by 헬씨블로거 2022. 8. 3.

 

결론적으로 운동은 면역 세포 자극, 체온 상승, 숙면 효과, 심장 질환 등 기타 질환 예방,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감소, 체내 염증 감소에 도움 되어 궁극적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면역력 증진 운동은 매일 또는 일주일에 최소 5일 이상 매일 40분에서 60분 정도 중간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해야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과운동의관계 및 면역력높이기위한운동방식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운동 방식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을 하려면 얼마나 운동을 자주 하는지, 얼마만큼의 강도로 운동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중간 강도의 운동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사실 중간 강도라는 것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0분 이하의 중간 강도로 격렬하게 운동하는 것이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일 또는 1주일에 5일 정도 위와 같이 운동을 하면 면역 체계와 대사 체계가 계속 강화되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60분 동안 휴식 없이 장기간 고강도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역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이 지쳐서 면역 체계에 이상이 올 수도 있으니까요. 운동선수가 아닌 이상 이 부분은 반드시 지켜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매주 최소 150~300분의 중강도 유산소 활동 또는 75분의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운동 할 때 나에게 맞는 정상 심박수는? 정보보러가기

 

다리, 엉덩이, 등, 복부, 가슴, 어때 및 팔의 모든 주요 근육을 포함하는 근육 강화 운동을 주당 최소 2일 정도 할 것을 권장합니다. 매일 활동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 되는 6가지 이유

 

 

1. 운동은 면역 세포를 자극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60분 미만 (평균 30~40분 정도) 동안 중간 강도의 격렬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면역 체계의 최고의 방어 세포가 모이고 원활하게 순환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가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운동은 체온을 높입니다.

 

운동 중과 운동 후에는 체온이 상승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사실 운동을 함으로써 일시적으로 체온이 올라가지만 운동을 마치고 나면 정상적인 본인의 체온으로 돌아오기는 합니다.

 

다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함으로써 원래의 체온보다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운동을 해야 하며, 이는 박테리아가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감염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수면의 질과 양을 향상합니다. 일 부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있는 사람들의 항체 감소와 염증 생성으로 심혈관 및 대사 장애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운동은 심장병, 당뇨병 및 기타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운동은 심혈관 위험 요소를 줄이고, 당뇨병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5. 운동은 스트레스 및 우울증과 같은 상태를 감소시킵니다.

 

사람들이 직장에서 긴 하루를 보낸 후 운동을 즐기는 이유가 스트레스 해소 또는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운동은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늦출 수 있습니다.

 

 

 

6. 운동은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염증은 신체가 병원체나 독소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정상적인 면역 체계 반응입니다.

급성 염증이 반드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급성 반응이 통제가 되지 않을 경우 만성 염증 질환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 반응을 억제할 수 있지만 운동 강도도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중간 강도의 운동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반면에, 고강도 운동의 장기간 운동은 실제로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면역력 증진 운동은 일주일에 최소 5일 이상 하루 40분에서 60분 정도 중간 정도의 강도로 시행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천천히 산책하는 것도 물론 건강에 도움 되는 가벼운 운동이지만 면역력을 강화시키려면 신체 내부의 온도가 상승해야 하고 땀을 통해 노폐물 등이 체외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 차에 따라 땀이 나지 않을 경우는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신체의 온도는 상승하기 때문에 중등도의 운동과 어느 정도의 시간을 유지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