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마시지 않거나 적게 마시는데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지방간을 말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주요 요인은 과체중 및 비만, 인슐린 저항성으로 혈당 조절 이상,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입니다.
비알코올 지방간을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요인으로 인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해요.
비만 또는 과도한 체중 및 복부 지방으로 인한 것인지, 수면 부족 및 스트레스로 인한 대사 활동에 문제가 생겼는지 등에 대해 우선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해요.
비알코올성 지방간 원인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 및 과체중, 당뇨병, 고지혈증, 대사 이상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가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비알코올성은 인슐린 저항성, 지방 대사 이상 등으로 인해 지방이 간에 과도하게 쌓이는 겁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당뇨병으로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고혈당은 간에서 지방이 생성되고 축적되는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비만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대사 이상 발생하는 대사 증후군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에 대한 다양한 증상 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자주 고지방 식단, 과도한 당분 및 나트륨 과다 섭취 등과 같은 식습관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발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그 밖에도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걸릴 확률이 놓아지는데요.
이외에도 간 기능 이상, 스테로이드 및 피임약 등의 일부 특정 약물을 자주 복용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발병에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없애는 방법 및 개선 방법
비만 또는 과체중의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체중을 감량하여 지방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마른 비만인 경우도 존재하죠.
이는 다른 신체 부위는 살이 없는데 유독 뱃살만 많은 경우가 이에 포함됩니다.
복부 지방 빼는 방법에 대해 추가적인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또한 전반적인 체중 관리를 해야 합니다. 꾸준한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특히 뱃살이 많은 경우 복부 근력 운동을 반드시 함께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병행해야 하는 것은 저지방,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탄수화물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체중 감량 및 뱃살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최소 150분 이상 즉 하루에 최소 25분 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땀이 날 정도로 시행하는 것이 도웁 됩니다.
근력 운동 등의 저항 운동은 일주일에 3회 이상 시행하며 운동 목표 심박수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땀이 나며 지방간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운동할 때 본인에게 맞는 심박수를 확인하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대사 이상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한 것이라면 해당 질환 치료를 하면서 식단 및 운동을 함께 하도록 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더라도 술을 섭취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술은 간에 지방을 더욱더 쌓이게 만들기 때문이죠.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없애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추가로,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지방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 건강기능식품을 식단 시 함께 섭취해도 도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링크는 쿠팡에서 판매하는 밀크씨슬로 믿을 수 있는 대웅제약에서 만든 밀크씨슬인데요.
개인적으로 제 가족 중에 오빠가 섭취하고 있는데 간 효소 수치가 정상에 가깝게 나왔다고 하는데요.
사실 식단과 운동을 함께 시행하기는 했습니다.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소 분절성 사구체 경화증(FSGS) 원인 증상 치료법 및 관리 방법 (0) | 2024.05.09 |
---|---|
갑상선 결절 vs 갑상선암 구분하는 방법 (0) | 2024.05.07 |
노인 변비 원인 및 해결 방법 알아보기 (0) | 2024.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