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간지럽거나 따가운 느낌, 다리에 벌레 기어 다니는 느낌, 다리가 저릿한 느낌 이러한 다양한 느낌이 특히 다리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다리에 불편한 감각이 느껴지고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영어로 restless legs syndrome이라고 해요. 말 그대로 쉬지 않는 다리 증후군이라는 의미로 신경계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원인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가 간지럽거나 벌레 등의 뭔가가 기어 다니는 느낌 등 다리에 불편하고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질환인데요.
하지불안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도파민 불균형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불균형으로 인해 다리에 벌레 기어 다니는 느낌 등의 하지불안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어요.
도파민은 운동 조절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기 때문에 불규칙적인 분비 등 불균형이 이러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마그네슘 및 철분 결핍
또한 마그네슘이나 철분 등의 미네랄이 결핍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마그네슘은 신경계와 근육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도록 하고 철분은 도파만 합성에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3. 신부전, 당뇨병, 파킨슨병 등의 특정 질환
신부전이나 당뇨병은 말초신경계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하지불안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 중 20%의 환자에게서 하지불안증후군이 나타나는데요. 파킨슨병의 원인 중 하나가 도파민 결핍으로 인한 것인데 도파민 결핍, 불균형 등이 하지불안증상을 보이는 것이죠.
하지불안증후군 주요 증상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다리에 벌레와 같은 뭔가가 기어 다니는 느낌, 다리가 저릿한 느낌, 다리에 쥐가 나는 느낌, 다리가 간지러운 느낌 등 상당히 불편하고 불쾌한 느낌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밤에 잘 때 더 심해지거나 휴식을 취할 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요. 신경계 질환의 일종이다 보니 가만히 있으면 그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정도로 가만히 누워있거나 앉아있지 못하게 되거든요. 오히려 움직일 때 증상이 사라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불안증상이 아주 심각할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수면 장애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및 완화법
하지불안증후군은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요. 하지불안증후군은 우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부터 치료를 시작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특히 야간에 잠을 잘 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낮 동안 활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으로 매일 30분 이상 중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를 필수이며 카페인 및 술을 제한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이렇게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밤에 잠에 들기 쉽고 가벼운 하지불안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혈액 내 철분 수치가 낮으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혈액 내 철분 검사를 진행한 후 철분 보충제를 복용합니다.
그 밖에는 하지불안증상이 심각한 경우 도파민 관련 약물 치료나 항경련제 등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지불안증후군은 밤에 잠잘 때 가만히 누워있거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앉아 있을 때 다리가 간지럽거나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 등이 나타나는 신경계 질환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느낌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가만히 누워있거나 앉아있지 못하고 움직일 수밖에 없게 됩니다. 즉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는 것이죠. 결국 밤에 수면 장애까지도 일어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담배, 술, 카페인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운동 및 일정한 수면 패턴을 지키는 것이 도움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 추울 때는 족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다리를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부 비만 고혈압 고혈당 등 다양한 이상 증상 동시에 나타나는 대사 증후군이란? (0) | 2024.04.02 |
---|---|
뎅기열 증상 치료 및 회복 기간 예방법 (뎅기열 뜻은 무엇인가?) (0) | 2024.03.31 |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항산화제 제대로 파악해 보기 (항산화제 뜻, 작용 원리 및 항산화제 종류) (0) | 2024.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