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이란 심장이 뛰면서 폐와 온몸을 순환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혈액이 흐르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이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혈액 순환입니다. 혈액 순환이 안 된다는 것은 전신의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혈액 순환 안될 때 나타나는 6가지 증상
혈액 순환이 안될 때 대개 다리가 붓거나 손, 발이 저리고 다리에 쥐가 잘 나곤 합니다. 또한 두통이나 편두통이 나타나고 피로감이 생기죠.
이외에도 소화가 안되고 잠을 잘 못 자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손과 발이 차갑게 느껴지는 수족 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다리 부종
다리 부종은 정맥 순환 즉 심장으로 혈액을 되돌려 보내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를 정맥 순환 장애라고도 하죠.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을 경우, 살이 너무 쪄서 비만 상태인 경우, 임신을 했을 경우, 정맥류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다리 부종이 나타나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림프 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다리에 림프액이 쌓여 부종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밖에도 혈관 내 혈액과 체액 이동을 조절하는 삼투압 불균형이 발생하면 다리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2. 손과 발 저림 및 수족냉증
손과 발에는 신경이 상당히 많이 분포되어 있어요. 혈액 순환이 안되면 신경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저릿한 느낌, 따끔거리는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손과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으로 혈액 순환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손과 발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더 나아가 손과 발의 온도가 내려가는 수족냉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3. 근육 경련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혈액 순환이 안되어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근육기 갑자기 수축하고 경직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근육 경련이 종아리 부분에 쥐가 나는 것인데요. 한 밤 중에 자다가 종아리가 뒤틀리는 듯한 근육 경련이 일어나 잠에서 깬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두통 및 편두통
혈액 순환이 안될 때 두통이나 편두통이 나타나는 것은 뇌혈관이 확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장된 뇌혈관은 주변 신경을 자극하여 두통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즉 혈액 순환이 안되면 뇌의 압력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편두통이나 두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5. 피로감
혈액 순환 문제로 근육과 신체 기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감, 무기력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안되면 이산화탄소 및 노폐물도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기 때문에 피로감을 유발하는 것이죠.
또한 혈액 순환은 호르몬 균형과도 연관이 있는데 혈액 순환이 안되면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 피로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소화 불량
소화 기관에는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혈액 순환이 안되면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혈액 순환이 안되면 변비, 설사, 메스꺼움, 속 쓰림 등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더 나아가 식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안 되는 궁극적인 이유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궁극적인 이유는 크게 혈관 문제, 심장 문제, 혈액 자체의 문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혈관 문제의 경우 혈관 내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 순환이 안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이 뭉치는 혈전이 생기거나 혈관이 막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죠.
두번째, 심장 문제의 경우는 심장 기능이 약해져 심장에서 내뿜는 혈액이 제대로 펌핑하지 못해 혈액 순환이 저하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심장 박동이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빨라서 혈액 순환이 안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 혈액 문제의 경우는 적혈구 수가 부족하거나 적혈구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혈액 내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져서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경우를 말해요.
또한 고혈압 등으로 혈액의 점도가 높아서 혈액 순환 안될 수 있고 혈액 응고 기능에 문제가 생겨 혈전이 생기면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되죠.
이외에도 당뇨병, 비만, 흡연, 운동 및 활동량 부족, 고지방 식사, 나이, 일부 약물 등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안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 생활에서도 장시간 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에도 혈액 순환이 안될 수 있습니다. 활동 없이 동일한 자세로 오랜 시간동안 유지할 경우 혈액 순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요.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텔로미어 짧아지는 이유 및 길이 늘이는 방법 (0) | 2024.03.27 |
---|---|
조발성(중년) 치매 vs 노인성 치매 비교 (0) | 2024.03.17 |
멜라토닌 호르몬 부족 증상 무엇인가? (0) | 2024.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