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기르기는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개선시키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반려 식물을 돌보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물 기르기 그루우(groo)와 같은 모바일 앱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식물 기르기로 인해 스트레스 개선 및 심리적 안정감 효과가 어떤 원리에서 나타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식물 기르기, 식물 키우기, 반려 식물 보살피기 등 식물을 키우고 관리하면서 건강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 기르기 정신적 건강 효과 원리 및 그루우 앱 소개
스트레스 개선 및 심리적 안정감 효과의 원리
공기 정화 및 미세먼지 저감 등은 물론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중에서 식물 기르기를 통해 스트레스 개선 및 안정감 효과에 대해 어떻게 작용하는지 원리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식물을 관리하고 돌보는 과정에서 식물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 자체가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인데요.
식물을 키우면서 주변의 자연적인 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물은 자연의 주기에 따라 성장하고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마치 자연과 어울리는 휴식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을 돌보는 동안 주의를 집중하고 현재 그 순간에 몰두해야 합니다. 이러한 몰두 과정이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식물의 잎이나 꽃을 만지는 등의 세심한 관찰 행위는 명상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식물이 주는 자연의 소리와 향기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물의 잎이 부드럽게 흔들리는 소리나 향기는 주변의 환경을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식물을 돌보는 것 자체가 책임감을 부여하게 되는 것인데요. 식물이 성장하고 번식할 때 발생하는 작은 성취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은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도록 하고 스트레스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식물 기르기는 한마디로 그린 치유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의 녹색은 자연의 치유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녹색은 안정감을 주고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려 식물로 인한 건강 상 이점 등 더 많은 자세한 효과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식물 기르기 모바일 앱 그루우(Groo) 소개
그루우 앱은 식물을 기를 때 물을 며칠 간격으로 주는지 등 물 주기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고 식물이 병든 잎을 가지면 원인을 찾아서 치료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물 잎이 시들고 노랗게 변화된 잎을 사진 촬영하여 올리면 해당 사진을 그루우 AI가 분석하여 병든 식물의 원인을 분석해줍니다.
그루우 앱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식물을 쇼핑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요. 또한 내 집 안에 식물을 놓을 공간의 크기 등을 체크하여 가상으로 식물 인테리어를 해본 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우리 집 환경에 맞는 식물은 어떤 식물이고 식물별 키우는 방법도 알 수 있어요. 그루우 앱을 통해 식물을 키우는 식물 집사들끼리의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마무리
식물 기르기는 식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마음의 안정을 찾고 스트레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물을 키우면서 성장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해하면서 마음에 평화가 찾아오는 것이죠.
식물 키우는 것 자체가 그린 치유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은 안정감 주고 긴장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요.
식물 기르기를 제대로 하고 시행해 보고 싶다면 그루우 앱과 같은 식물 기르기 전문 앱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식물 기르기 그루우(Groo) 모바일 앱 아이폰용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멘탈 관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컴투 삼달리 주인공을 통해 본 페르소나 어떤 캐릭터일까? (1) | 2023.12.03 |
---|---|
국내 해외 스타들 스트레스 해소법 무엇일까? (0) | 2023.11.03 |
평소 자주 화내면 분노조절장애 일까? 분노조절장애 셀프 테스트 (0) | 2023.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