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20대 이후부터 발생되어 폐경 전까지 더 짙어질 수 있고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근깨는 부모 등 가족 중에 주근깨를 가지고 있는 분이 있다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기미, 주근깨는 무엇이며, 왜 발생되나요?
기미
광대뼈 부근, 이마, 코, 턱 주변 등 피부에 갈색 점이 분포되어 생기게 되는데요. 기미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20대 이후부터 발생되어 폐경 전까지 더 짙어질 수 있고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의해서도 기미가 생길 수 있으며, 자외선에 의해 생긴 기미는 여성호르몬과 상관없이 계속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주근깨
광대뼈, 볼, 코 등에 작은 깨를 뿌려놓은 듯이 분포되어 보입니다. 보통 갈색이지만 심할 경우 더 짙은 색으로도 변하기도 합니다. 얼굴 이외에도 가슴 부분, 등, 손등 등에도 생깁니다.
주근깨는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부모 등 가족 중에 주근깨를 가지고 있는 분이 있다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주근깨는 사춘기를 지나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10대 이전부터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서양 아이들 중 주근깨가 많은 아이들을 본 적이 있으시죠? 피부 톤이 밝을수록 더 많이 생깁니다.
기미, 주근깨가 더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나요?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된 기미나 유전적으로 갖게 된 주근깨를 근본적으로 없애기는 어렵지만, 더 생기는 것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 SPF 30이상인 워터프루프(방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것을 권장합니다. 바르자마자 외출하지 마시고, 바른 후 15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외출하시기를 바랍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항상 발라야 하며 2~3시간마다 덧발라줘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도 조명 등으로 인해 자외선이 나오기 때문에 잠잘 때 이외에는 발라줄 것을 권장합니다.
레이저 치료
강렬한 빛의 펄스를 사용하여 기미, 주근깨 등이 많이 분포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피부과 의사와 상담하여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여 시행하면 50% 이상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미백 성분이 많이 함유된 화이트닝 크림
화이트닝 세럼 및 크림 중에서 미백 성분 함유량이 높은 크림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발라주시면 기미, 주근깨 부분 등의 어두운 피부를 밝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백 성분 중에서 하이드로퀴논이라는 성분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를 밝게 하는 성분으로 본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레티노이드 크림은 비타민A 화합물로 태양으로 손상된 피부를 개선해주고 주근깨 등을 밝게 하는 데 사용됩니다. 새로운 주근깨가 형성되는 것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홈케어
레몬즙을 정제수에 다소 희석시킨 후 화장솜에 적셔서 피부에 토너처럼 사용해줍니다. 레몬은 바티민C가 풍부하여 피부를 밝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산이 강하여 피부에 상처가 있다면 그 부분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꿀에 소금이나 설탕을 섞어 스크럽제를 만들어서 피부에 도포한 후 살살 문질러서 세안을 하면 색소 침착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요구르트를 피부에 도포한 후 몇 분간 그대로 유지해 두었다가 세안을 하면 밝고 맑은 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의 젖산이 이렇게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마무리
유전적인 주근깨는 나이가 들면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외선에 의한 주근깨는 관리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면서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관리는 양치질하는 것처럼, 밥을 매일 먹듯이 지속적으로 한다면 원하는 피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피부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자외선 차단제(선크림) 선택해야 하나요? (물리적 또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중) (0) | 2022.08.10 |
---|---|
장마철 피부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0) | 2022.08.08 |
셀룰라이트 없애는 방법 및 발생 원인은? (0) | 2022.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