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심장 박동은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너무 빠르게 뛰는 빈맨이나 너무 느리게 뛰는 서맥이 나타납니다. 이상 심장 박동인 부정맥은 심장 박동 또는 이상 전기 통로를 통해 심장에 전도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상 심장 박동,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 질환인 관상동맥병, 심장 판막 장애, 심부전 등으로 인한 약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부정맥은 선천성으로 출생 시 결함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장의 원래 전기시스템이 발생하는 노화 관련 변화로 인해서도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경우에 따라 부정맥 원인을 밝힐 수 없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빠른 부정맥(빈맥)은 저절로 시작되거나 운동, 스트레스, 과도한 알코올 섭취, 흡연 혹은 감기약 등과 같이 자극제를 함유한 약물 사용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갑상선 관련 질환으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높임으로써 빠른 부정맥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느린 부정맥(서맥)은 통증, 배고픔, 피로, 소화장애(설사, 구토 등) 등 이런 부분에 분포되어 있는 미주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삼킴 등에 의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지만 자극이 충분한 경우 미주 신경은 잠시 동안 심장 기능을 멎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대부분은 부정맥이 저절로 해소되기도 합니다.
* 미주신경이란, 뇌로부터 나와서 얼굴, 흉부, 복부에 걸쳐서 분포되어 있는 신경섬유를 포함한 복합 신경입니다.
이상 심장 박동,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증상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느끼다가 수시로 또는 가끔 심장이 평소 리듬과 다르게 가슴을 치듯이 뛸 때가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손을 심장이 위치한 가슴에 올려야만 심장 박동수를 느끼곤 하지만 부정맥을 가진 사람들은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뛰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이런 증상을 부정맥에 의한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살아가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명에 위협을 일으키는 심각한 부정맥도 있습니다.
부정맥이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 기능에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 신체 운동 능력을 감소시키고 호흡이 빨라지며 어지럽습니다.
심하면 실신하거나 혹은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자신의 부정맥 증상을 잘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심각한 증상이 한 번이라도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상 심장 박동, 부정맥 진단
부정맥은 보통 심전도 검사를 통해 나타납니다. 심전도는 각각의 심박동을 만드는 전류를 그래프로 표현합니다. 심박수가 느린지 빠른지, 규칙적인지 불규칙적인지를 체크합니다.
부정맥은 대개 간헐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지소적인 심장 박동을 기록하기 위해 혹은 착용자가 이상 심장 박동을 느끼고 모니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휴대용 심전도 모니터 (홀터 모니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24시간 또는 48시간 착용하는 이 모니터는 개인이 정상적인 일상 활동을 하면서 경험하는 산발적인 부정맥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위험한 부정맥을 감지하기 위해 의사는 때론 좌측 빗장뼈(쇄골) 아래 피하에 기록장치를 이식하기도 합니다. 해당 장치는 이식 후 장기간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기록된 비정상적 심장 박동을 피부를 통해서 통증 없이 전달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맥을 체크한 이후부터 건강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데요. 최근 갤럭시 워치, 애플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심전도 및 심박수 체크가 수시로 가능하니 도움 될 것입니다.
이상 심장 박동, 부정맥 치료
부정맥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부정맥이 사는데 큰 지장이 없다고 안심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은 의사가 환자의 약물을 변경하거나 용량을 조절한 경우 빈도가 적게 발생하거나 심지어 멈추기도 합니다.
알코올 및 카페인 섭취 그리고 흡연을 피하는 것 또한 부정맥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심계항진(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져서 불쾌한 경우) 증상이 운동 시에만 발생한다면 되도록이면 격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복용 등으로 심장 기능에 문제없는 일시적인 부정맥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스트레스 관리 및 식이 요법, 운동을 통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상 심장 박동이라고도 합니다. 부정맥에는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과 천천히 뛰는 서맥으로 구분됩니다. 서맥보다는 빈맥이 다소 위험하다고는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부정맥의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및 알코올 과다 섭취, 호르몬의 변화,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부정맥 증상을 보인다고 해요.
이런 경우는 심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관리 및 운동을 통해 부정맥 개선이 가능합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 그리고 장염 예방 가능할까? (0) | 2022.08.08 |
---|---|
다리 부기를 없애는 방법 (0) | 2022.08.04 |
여름철 폭염 관련 질환 열사병 vs 일사병 차이 알아보기 (0) | 2022.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