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나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은 목 이물감 증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목 이물감은 흔한 증상 중에 하나로 특히 환절기에 목 이물감 등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든다면 건조한 공기, 먼지 등으로 인해 목의 점막이 건조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 원인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드는 이물감은 환절기 같은 시기에 건조한 공기, 꽃가루, 온도 변화 등으로 목이 건조해지면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의 원인 중 건조함이 원인인 경우 일부 항생제 등 특정한 약물로 인해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나 목에 가래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목 이물감은 꽃가루, 먼지, 반려견 및 반려묘 등의 털로 인해 인후에 염증이 발생하면 가래가 많아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침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이때 기침을 하면 목의 점막을 자극해 목 이물감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 목 이물감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인후에 염증이 발생하면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목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이외에도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과도하거나 지속되면 목 근육이 긴장하고 또한 후두부건조 및 구강 건조 등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들기도 하죠.
그 밖에도 흡연을 지속적으로 할 경우 가래 발생으로 인해 목 이물감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기타 편도염, 급성 인후염 등 목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목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 해결 방법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 나타날 때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목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퍼민트 차는 인후통 및 기침 완화, 감기 예방에 도움 되고 항염 및 항바이러스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 뜨겁지 않고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뜨거운 물은 목 점막을 더욱 건조하게 됩니다.
아침, 저녁으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인후의 염증을 완화시켜 목이 편안해질 수 있어요.
실내 적정 습도인 50~60%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의 건조함을 최대한 줄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가래가 밖으로 배출되는데 도움 되는 유칼립투스 사탕을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칼립투스에는 목의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천연 항염증제가 들어있어요.
마지막으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우선 목 이물감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위와 같은 해결 방법들과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일주일 정도 지켜봅니다.
위와 같이 목 이물감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본 후 2주 정도 후에도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해요.
만약 목 이물감 이외에도 고열, 체중 감소, 심한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경우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에 뭔가 걸린 느낌 들 때 주의사항
목 이물감이 발생할 때 차가운 물이나 음료, 차가운 음식은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목의 이물감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과도한 술을 마시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간이 해독할 때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욱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목 이물감이 있다면 더욱 술 섭취는 자제해야 해요.
담배를 피운다면 금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의 염증을 악화시켜 목 이물감이 지속될 수 있어요.
마무리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이나 목에 가래가 낀 느낌은 목 이물감이라고 불리는 증상인데요. 사실 기관지나 폐에서 나오는 분비물인 객담의 경우 정상인에게도 하루에 100ml 정도 분비된다고 합니다.
객담이 많거나 끈적거리는 경우 목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대로 목 이물감 해결 방법을 2주 정도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2주 후에도 지속적으로 목 이물감이 발생하고 다른 증상도 동반된다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0) | 2024.04.22 |
---|---|
신장 결석 vs 요로 결석 차이 - 발생 위치 및 증상 치료 예방법 등 (0) | 2024.04.08 |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및 습관 그리고 신장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0) | 2024.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