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은 알레르기로 인한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좁아져서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은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및 비듬,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특정 음식물, 운동 등이 있으며 악화 요인으로는 기후 변화, 대기 오염, 담배연기, 감기 및 독감, 약물, 식물 첨가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천식은 가족력 등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고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천식은 알레르기로 인한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그래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수많은 요인들이 천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는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및 비듬,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특정 음식물, 운동 등이 있습니다.
원인을 일으키는 꽃가루가 날리면 천식을 유발합니다. 결국 천식을 유발하는 특정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데요. 특히 봄철이나 바람이 부는 건조한 날에 꽃가루가 많이 날리기 때문에 이럴 때 천식 증상을 보입니다.
곰팡이로 인해 천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곰팡이는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순 없지만 실내 및 실외 공기 중에 많이 떠다닙니다. 곰팡이가 잘 자라는 환경인 높은 습도와 온도에서 더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곰팡이가 잘 자라는 곳은 지하실, 사우나실, 목욕탕 및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는 실내공간 등입니다. 특히 이런 장소의 경우 철저한 위생관리 및 환기가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의 털이나 비듬에 의해 천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개나 고양이의 소변이나 침에 의해서도 천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 특성상 쥐, 토끼, 원숭이 등을 다루는 연구실에서 일할 경우 해당 원인 물질로 인해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진드기는 가장 흔한 천식의 원인 물질 중 하나인데요. 습하고 따뜻한 집 안 환경에서 집먼지진드기는 잘 번식합니다. 집먼지진드기의 먹이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진 각질, 비듬이기 때문에 매트리스, 소파, 카펫 등 다양한 곳에서 발견됩니다.
바퀴벌레의 배설물 등이 먼지와 섞여서 공기 중에 날아다니면 호흡기를 통해 기관지로 들어와 천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가장 오래된 해충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이렇게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까지 제공하기도 하네요.
특정 음식물을 섭취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천식이 나타난다면 해당 음식물에 의한 천식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특정 음식물이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달걀, 우유, 밀가루, 새우, 꽃게, 복숭아, 땅콩, 메밀, 초콜릿 등으로 인해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음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의 경우 특히 야외 달리기, 조깅 등으로 인해 호흡 곤란 등의 천식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를 운동 유발성 천식이라고 합니다. 운동으로 인해 과호흡 상태가 되거나 기도가 좁아져서 폐로 들어가는 공기량이 줄어들어 기관지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 갑자기 기도로 들어오면 천식 환자는 기관지 염증이 심해저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은 천식의 원인 물질이면서 악화 물질이기도 합니다.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기후 변화, 대기 오염, 담배 연기 및 특정 화학냄새, 감기나 독감, 운동,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 보존제, 산화방지제와 같은 식물 첨가물, 스트레스로 인한 기관지 수축 등입니다. 이러한 악화 물질들은 천식 환자에게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 흡연 및 담배연기,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 기후, 황사, 스트레스
마무리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및 비듬, 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특정 음식물, 운동 등이 있으며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기후 변화, 대기 오염, 담배연기, 감기 및 독감, 약물, 식물 첨가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기침이나 호흡 곤란 등이 2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천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기침이 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0) | 2023.05.04 |
---|---|
내장지방 쌓이는 이유 및 위험성 알아보기 (0) | 2023.04.30 |
갑상선 및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 알아보기 (0) | 2023.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