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및 면역력 높이는 방법

by 웰빙메신저 2023. 9. 12.

면역력은 우리 몸을 방어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감기 등이 있습니다.

 

감기 이외에도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및 원인

 

면역력이 떨어진 몸 상태로는 외부로부터 유해한 세균을 방어하는 것이 힘듭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 바이러스, 독감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여 흔하게 감기, 독감 등의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피부, 근육 등 여러 기관이 에너지를 평소보다 많이 사용하여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면역세포가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감소하여 면역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과로, 알코올 섭취, 노화로 인한 저항력 저하, 과다 체중, 운동 부족이 지속될 경우 면역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이 지속되는 상태에서 환절기 날씨 변화의 환경에 신체가 노출되면 감기, 독감 이외에도 대상포진, 모세기관지염, 피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어릴 적 경험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 내부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모세기관지염은 특히 어린 아기들이나 노인들에게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면역력이 장기적으로 떨어지게 되면 면역세포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외부로부터 침투한 병원균과 싸워야 하는 면역세포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우리 몸속에 있는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질환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으로는 류머티즘 관절염, 원형 탈모증, 당뇨병, 갑상선 저하증, 크론병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는 면역세포가 관절에 있는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것이고 간세포를 공격할 경우 이는 간염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및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및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은 우리 몸을 방어하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요인들을 우선 없애한다는 전제 하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및 수면 관리, 건강한 음식 섭취, 예방접종, 장 건강 유지 등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의 경우 고강도를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고 저-중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시행하며 한 번 할 때 30분 이상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운동 시 최대 심박수의 40~70% 범위로 하는 것이 중강도 운동인데 운동 시 본인의 최대 심박수가 160 정도라면 64~112 정도 심박수가 본인에게 적절하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누적되지 않도록 중간에 충분한 휴식이나 본인만의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수면의 경우 규칙적으로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정하고 6~8시간의 수면 시간이 도움 됩니다.

 

물론 수면시간은 개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면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수면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죠.

 

건강한 음식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제철 음식을 권장합니다.

 

평소에 인스턴트 음식, 과도한 고지방이나 고탄수화물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음식만 고집하는 것은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면역력 유지에 전혀 도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나이가 많거나 허약한 체질이거나 만성 질환을 가진 분들이라면 독감, 대상포진, 폐렴 등의 예방 접종을 통해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 건강은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거나 매일 아침 플레인 요구르트와 견과류, 과일 등을 곁들여서 섭취하는 것은 장 내 유익균을 활성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이외에도 식단에 된장, 낫또, 청국장, 김치, 발효빵 등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 됩니다. 평소 건강한 식단을 챙기기 어려울 경우 프로폴리스 같은 면역력 증진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은 감기, 독감 등의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대상포진, 모세기관지염, 피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과로, 알코올 섭취, 노화로 인한 저항력 저하, 과다 체중, 운동 부족이 지속될 경우 면역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우리 몸의 피부, 근육 등 여러 기관이 에너지를 평소보다 많이 사용하여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면역세포가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감소하여 면역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위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및 수면 관리, 건강한 음식 섭취, 예방접종, 장 건강 유지 등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의 원인 및 피로 관리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건강지키미 C 블로거입니다. 피로를 느끼는 것은 신체가 휴식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에너지가 거의 없어 활동을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피로를 유발하는데요.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면역력 증진 운동법, 운동을 어떻게 해야 면역력을 높일 수 있나요?

결론적으로 운동은 면역 세포 자극, 체온 상승, 숙면 효과, 심장 질환 등 기타 질환 예방,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감소, 체내 염증 감소에 도움 되어 궁극적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면역력 증진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내 안에 항산화 시스템 이미 있지만 항산화제 섭취해야 하는 이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신체 내에는 이미 산화 유발 물질을 없애는 항산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왜 항산화제 또는 항산화 음식을 필요로 할까요? 노화, 질병, 체내 대사 장애, 면역력 저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