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지방산은 분자를 구성하는 탄화수소 사슬이 모두 단일결합으로 이뤄진 지방산을 말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분자를 구성하는 탄화수소 사슬이 1개 이상의 이중결합으로 이뤄진 지방산을 말합니다.
포화지방산은 지방산 사슬이 모두 단일결합으로 구성된 지방산이며 이들이 많이 들어 있는 지방을 포화지방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보다 녹는점이 더 높아서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합니다.
반면에 불포화지방산은 액체로 존재합니다. 다만,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은 모두 체내에서는 모두 액체로 존재합니다.
즉, 포화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보다 더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죠.
포화지방산은 육류의 동물성 지방에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팜유와 코코넛오일 같은 몇몇 식물성 지방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버터, 팜유, 소고기 기름, 돼지고기 기름, 베이컨, 과자, 우유 및 유제품 등입니다.
포화지방산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포화지방산으로는 육류 등의 지방에 들어 있는 스테아르산, 우유 및 유제품 등의 지방에 들어있는 미리스트산, 버터 등의 지방에 들어 있는 뷰티르 산, 팜유 및 육류 지방에 들어 있는 팔미트산, 코코넛오일 및 모유 등의 지방에 들어있는 라우르산 등입니다.
위에 기재된 포화지방산의 종류 중 인체 내에서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지방산은 팔미트산과 스테아르산입니다.
그 이유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지방으로 전환되면서 저장될 때 약 25% 정도가 팔미트산으로 저장됩니다. 그다음으로 많이 차지하는 지방산이 스테아르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이중결합이 많기 때문에 불안정합니다.
그래서 고온이나 산소에 노출되면 트랜스형 불포화지방산, 즉 트랜스 지방으로 변하거나 산화됩니다.
이렇게 산화되는 과정에서 각종 알데하이드, 저급한 지방산 등이 생성되어 인체에 해롭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지방 식품에는 산화방지제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불포화지방산은 필수지방산이라고도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분자들의 결합 방식에 따라 크게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됩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지방 식품으로는 올리브유, 카놀라유, 아몬드 등 견과류 등입니다.
다가불포화지방산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지방 식품으로는 고등어, 참치, 꽁치 등 등 푸른 생선, 들기름, 호두 및 잣 등의 견과류 등이고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지방 식품으로는 옥수수유, 콩기름, 해바라기씨유, 참기름 등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팔미톨레 산, 올레산, 리놀렌산, 아라키돈산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육류나 유제품, 빵류 등에는 포화지방만 들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요.
사실 육류, 유제품 등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포화지방산만큼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2가지 지방산의 비율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습니다.
마무리
포화지방산은 분자들이 단일결합으로 구성된 지방산이며 인체 내에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포화지방산의 종류는 팔미트산과 스테아르산입니다.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육류, 버터, 우유, 치즈, 코코넛오일, 팜유 등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분자들이 1개 이상의 이중결합으로 구성된 지방산으로 대표적인 지방산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등 푸른 생선, 견과류, 올리브유, 아보카도, 들기름, 해바라기씨유, 카놀라유 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지방과 좋은 지방이라는 단순한 개념으로만 구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 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입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CT 오일 vs 코코넛 오일 공통점 및 차이점 - 이 두 오일 건강 상 이점은? (0) | 2023.07.13 |
---|---|
아침 공복 커피 대신 방탄커피 마시면 좋은 점 알아보기 (0) | 2023.07.10 |
참기름 vs 들기름 영양성분 및 효능 알아보기 (0) | 2023.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