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내 콜레스테롤 수치는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음식 섭취를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영양제 등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병행을 해야 합니다. 그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및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 내 지질의 농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비교하여 확인하는데요.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HDL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하의 경우 정상적인 범위로 판단합니다.
이 중에서 저밀도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간 경우에는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고밀도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부정적으로 판단하여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거나 고위험 단계에 포함되면 약물 복용을 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 성분은 오메가-3 지방산,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 알리신 성분 등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고등어, 아보카도, 아몬드, 올리브오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짙은 색의 채소류인 시금치, 토마토, 베리류, 브로콜리 등이 있으며 펙틴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 현미 및 오트밀 등의 통곡물이 있고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 양파, 대파 등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사과는 펙틴이라는 녹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LDL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율을 방해합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항산화제는 녹차 등에 들어있는 항산화제보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더 확실한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현미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트밀도 식이섬유가 1인분에 3g 정도가 들어 있는데 이는 상당히 많은 양으로 하루에 식이섬유를 5~10g 정도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오일의 경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면서 다른 식용유에 비해 포화지방이 적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 마늘, 대파 등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묽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 잘 알려진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영양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영양제로는 코엔자임 Q10(코큐텐),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관련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코엔자임 Q10 영양제를 복용하여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코엔자임 Q10은 코큐텐이라고도 부릅니다. 코큐텐은 또한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성분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건강한 지방으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잘 알려진 성분이죠. 오메가-3 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HDL 콜레스테롤인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마무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고등어, 아보카도, 아몬드, 올리브오일 등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짙은 색의 채소류인 시금치, 토마토, 베리류,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펙틴 식이섬유가 함유된 사과와 현미 및 오트밀 등의 통곡물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리신 성분이 풍부한 마늘, 양파, 대파 등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영양제로는 코엔자임 Q10(코큐텐),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체커피 어떤 원료 사용하나? 그리고 대체커피 뜨는 이유 (1) | 2023.10.07 |
---|---|
산미 있는 커피 vs 산미 없는 커피 비교해 볼까요? (0) | 2023.09.27 |
몽베스트 콤부차 성분 특징 및 다른 콤부차와 차이점 (0) | 2023.09.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