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MCT 오일 vs 코코넛 오일 공통점 및 차이점 - 이 두 오일 건강 상 이점은?

by 웰빙메신저 2023. 7. 13.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공통점은 코코넛을 원료로 사용한다는 것이고 둘 다 포화지방이라는 것이죠.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 팜유 등으로부터 중쇄지방산을 추출하여 정제해 만든 오일이며 반면에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으로부터 추출한 오일입니다.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 공통점 및 차이점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 둘 다 포화지방이며 코코넛을 원료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다만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 팜유 등과 같이 중쇄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는 기름으로부터 정제하여 만든 오일을 말합니다.

 

MCT 오일은 중쇄 중성지방(Medium Chain Triglyceride)만 포함하고 있는 오일이고 코코넛 오일은 중쇄 중성지방(MCT)과 장쇄 중성지방(Long Chain Triglyceride, LCT)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오일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중쇄 중성지방(MCT)은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좀 짧고 장쇄 중성지방(LCT)은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깁니다.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짧다는 의미는 지방산이 소화될 때 장에서 간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담즙이 분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다시 장으로 이동하여 빠르게 흡수된다는 것입니다.

 

즉, 장에서 빠르게 흡수된 MCT는 혈류로 쉽게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장쇄 중성지방인 LCT는 장에서 간으로 천천히 이동하고 간에서 담즙이 분비되어 분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장으로 이동하여 천천히 흡수된다는 것이죠.

 

일반적인 식물성 오일이나 육류의 지방 등은 모두 LCT 오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CT 오일에 들어있는 주요 중쇄 지방산은 카프릴산, 카프르 산 등이고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주요 중쇄 지방산은 라우르산 등입니다. MCT 오일은 카프릴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MCT 오일은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지만 코코넛 오일은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합니다.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 건강 상 이점

 

MCT 오일코코넛 오일이 건강 측면에서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우선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을 식단에 넣어서 섭취했을 때 MCT 오일을 섭취한 그룹이 포만감을 더 많이 느껴서 다음 식사 때 식사량이 적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MCT 오일은 빠르게 흡수되는 경향이 있다 보니 포만감을 좀 더 느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런 MCT의 특성을 이용하여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해야 할 경우 MCT 오일을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 공복에 고강도의 운동을 한다던지 공복에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을 하게 될 경우 MCT 오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하루에 1개의 티스푼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서서히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MCT 오일의 특장점으로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매일 먹는다면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면서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나 고지방식 다이어트인 키토 식단에 MCT 오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저탄 고지 다이어트 가능한 음식 및 피해야 할 음식 정보

저탄 고지 다이어트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라고도 합니다. 저탄 고지 다이어트 식단으로 가능한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저탄 고지란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을 말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신체는 탄수화물 섭취가 적을 경우 MCT를 신체 내에서 케톤이라는 유기화합물로 전환하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한 다이어트 요법이 키토제닉 다이어트입니다.

 

MCT 오일 vs 코코넛 오일 공통점 및 차이점
MCT 오일 vs 코코넛 오일 공통점 및 차이점

 

마무리

 

MCT 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공통점은 둘 다 포화지방이며 코코넛을 원료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MCT 오일은 코코넛을 포함하여 팜유 등 중쇄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오일에서 중쇄 지방산만 추출하여 정제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려진 MCT 오일은 코코넛을 원료로 만든 중쇄 중성지방 오일입니다.

 

MCT 오일은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고 주요 중쇄 지방산으로는 카프릴산, 카프르 산 등입니다.

 

반면에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 열매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이며 중쇄 지방산과 장쇄 지방산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합니다.

 

 

 

어니스트 코코넛 MCT 오일 C8C10, 500ml,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아침 공복 커피 대신 방탄커피 마시면 좋은 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건강지키미 C 블로거입니다. 아침에 공복 상태로 커피를 마시는 분이 꽤 있으실 거예요. 게대가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커피만 드시는 분도 있죠. 아침 공복 커피 대신 방탄커피를 마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및 식단 추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16:8 다이어트라고도 하는데요. 하루 24시간 중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사례를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