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성격, 성질(기질), 성향을 결정짓는 데는 다양한 요인이 있으며 이들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들을 결정짓는 요인을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뇌 구조 및 생리학적 요소, 그리고 자기 주도성입니다.
사람의 성격을 결정짓는 요인은?
1. 유전적 요인
사람의 성격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영향을 받게 되죠. 연구에 따르면 성격의 30%에서 50% 정도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외향성, 내향성, 감정적, 안정성 같은 특성은 뇌의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유전자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유전적 요소는 식습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사람마다 영양소 대사 능력이 다르고 혈당 조절 유전자나 도파민 수치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유전자 등을 보유한 사람들이 있는데요.
혈당 조절 유전자가 민감한 사람은 고탄수화물 식단이 기분 변화를 일으키거나 불안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도파민 수치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사람은 음식에서 얻는 특정 타이로신과 같은 아미노산에 민감할 수 있어 이는 성격의 일부인 동기부여나 집중력에 관여를 하게 되죠.
2. 환경적 요인
어린 시절 어떤 가정환경이나 또는 이웃, 학교 등 어떠한 주변 환경에서 자랐는지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 형제와 자매 간의 관계, 친척이나 가까운 또래집단, 가정의 경제적 안정 등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또한 개인이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격과 성향이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 경험은 자신감을 키우고 부정적 경험은 불안감이나 방어적인 성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방적이고 개성을 중시하는 개인주의가 좀 더 강조되는 문화와 전통과 규율 등을 중시하는 집단주의에 좀 더 집중되는 문화는 성격 형성에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뇌 구조 및 생리학적 요소
사람의 성격은 뇌 구조나 호르몬과 같은 생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죠. 예를 들어 아드레날린이 높을수록 위험을 더 즐기는 성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자기 주도성
단순히 환경이나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수동적인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자기 자신을 개발하고 메타인지 등에 의해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강화시켜 긍정적으로 성격이나 성향을 바꾸려는 능동적인 자세를 가진 사람은 자기 주도 하에 언제든지 성격 및 성향을 변화시킬 수 이죠.
나이가 들어도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기 주도성에 의해 성격과 성질을 바꾸는 것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물론 어린 시절 형성된 성격과 반응 패턴은 오랜 시간 걸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100%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것은 어렵죠.
다만 자기 인식 하에 스스로 성격의 일부 및 성질을 조절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뇌의 신경가소성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요.
나이 몇 이건 간에 뇌는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습관과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고 변화가 가능할 수 있는 것인데요.
내가 바꾸고 싶은 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겠죠. 작은 행동부터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성격이나 성향을 변화하고자 하는 목표 설정을 세우고 나면 해당 부분을 바꾸려는 작은 습관, 말투, 태도 등의 행동을 해 나가야겠지요.
예를 들어 과거에 쉽게 짜증을 냈다면 짜증이 올라올 때 심호흡 등을 하거나 감정일기를 쓰는 등 대체 행동을 실천하는 연습을 합니다.
또는 권위적인 말투와 행동을 좀 더 변화시키고 싶다면 리더십 훈련과 같은 교육, 강의, 코칭을 받거나 책 등을 보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간접적으로 배우고 관점을 넓게 가져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 가족, 친구, 연인, 가까운 동료 등에게 피드백을 받아 보는 것이죠. 사실 본인이 묻기 전에 주변에서 먼저 언급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변했네? 무슨 일 있어?라고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 변화해야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이 자세가 가장 우선 되어야지만 변화가 일어날 수 있겠죠.
저 또한 의식적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성격이나 성질, 성향 측면에서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성장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멘탈 관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적 vs 정서적 건강 차이점 무엇인가? (0) | 2024.08.11 |
---|---|
불행한 사람들의 7가지 특징 (0) | 2024.05.24 |
연애 안 해본 남자 및 여자 특징 (연애 경험 없는 사람은 이성에게 어떻게 대할까?) (0) | 2024.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