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은 신진대사 기능 등 신체가 항상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죠.
미네랄은 무기질이라고도 하는데요.
피로감, 대사 장애, 수면 장애, 근육 경련 등 미네랄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각 미네랄마다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네랄이란?
미네랄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생리 작용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미네랄은 자체 합성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연령, 식습관, 개인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미네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미네랄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종합 비타민제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같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각각의 미네랄이 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면 선택하고 섭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미네랄의 종류 미네랄은 크게 2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어요.
주요 미네랄과 미량 미네랄로 구분되는데요.
주요 미네랄은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인, 염소, 황 이렇게 7가지가 있습니다.
7가지 주요 미네랄의 역할 및 부족 증상
칼슘은 몸에서 가장 풍부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근육의 기능과 신경 자극 전달을 도와줍니다. 또한, 혈액 응고 과정에도 필수적인 미네랄이에요.
칼슘이 부족하면 뼈 밀도가 낮아질 수 있고, 근육과 신경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칼슘 마그네슘 최적의 섭취 비율은?
칼슘, 마그네슘 보충제는 뼈와 근육, 신 건강 등으로 많이 찾고 있죠. 칼슘과 마그네슘이 복합되어 나온 보충제는 적절한 비율로 배합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닌 제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나트륨은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무기질이죠.
혈액 내 삼투압을 조절하고, 신경과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다만 나트륨 섭취 시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하죠.
나트륨이 부족해지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여 두통, 근육 경련, 심한 경우 의식 저하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륨은 세포 내에서 전기 신호를 전달하고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이러한 기능은 심장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칼륨은 고칼륨증과 저칼륨증이 있는데 이들 모두 위험할 수 있죠.
칼륨 섭취 또한 신장 질환을 가진 분에게는 주의가 필요해요.
칼륨 부족 증상으로는 근육이 약화되거나 피로, 변비, 심장 리듬에 이상 발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마그네슘은 미네랄 중에서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 시 별도로 선택하는 경우가 있죠.
마그네슘은 효소의 보조 인자로 작용하여 대사 과정과 신경, 근육 기능을 조절하며 뼈의 구조 형성에도 필요하죠.
마그네슘은 300개 이상의 효소 반응에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 불안함, 피로, 수면 장애, 심장 부정맥 등의 신경과 근육 기능, 에너지 생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인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무기질인데요.
세포 에너지 생산 즉 ATP 생성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의 부족으로 인해 전반적인 체력 저하와 뼈 건강 악화가 나타날 수 있어요.
염소는 체액 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무기질입니다.
소화 과정에서 위산의 주요 구성 성분이기도 해요.
염소는 나트륨과 함께 작용을 하여 체액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위에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염소의 부족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만약 부족 시 소화 기능과 체액 균형 유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황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유기황 화합물이라는 MSM에 대해 언급을 하긴 했는데요.
관절염 염증 완화 관련 MSM은 어떤 성분인가? - 어떤 식품에 많은가?
무릎 관절 보호 및 염증 감소와 통증 관리를 위해 MSM 성분이 함유된 보충제를 찾는 분들이 많이 있죠. MSM이란 메틸설포닐메탄의 약자인데 황을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의 일종이에요. 즉, 황은 MS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황의 주요 역할은 단백질과 효소의 구성 요소를 담당합니다.
또한 해독과 항산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해요. 즉 황은 시스테인, 메티오닌 등 중요한 아미노산의 일부이며 단백질 합성과 다양한 생리적 반응에서 활동을 하죠.
황이 부족하면 단백질 즉 아미노산 구성 요소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결합 조직과 피부, 모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마무리
7가지 주요 미네랄 이들은 모두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특정한 미네랄만 섭취하는 것보다는 전반적으로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비타민을 돕는 미네랄도 있기 때문에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겠죠.
비타민 종류 별 피부 효능 어떻게 다를까? (비타민 A B C D E K 피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비타민 종류는 6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각각 피부 효능이 모두 다릅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은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리보플래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네랄이란? 2탄 - 10가지 미량 미네랄 역할 및 부족 증상 (0) | 2025.03.05 |
---|---|
관절염 염증 완화 관련 MSM은 어떤 성분인가? - 어떤 식품에 많은가? (0) | 2025.03.04 |
코엔자임큐텐 어떤 성분인가? - 효능 및 하루 권장 섭취량 (0) | 2025.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