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멀티태스킹 뇌 손상 일으킬 수 있는 이유

by 웰빙메신저 2024. 10. 26.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사람들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해 내기 때문에 유능하거나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상당히 많죠.

 

스탠퍼드 대학 연구에 의하면 잦은 멀티 태스커들이 단일 작업 수행자들보다 관련 없는 정보를 필터링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에 따르면 작업 전환 시 다시 깊은 집중 상태로 돌아오는데 평균적으로 23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런던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멀티태스킹 중에 IQ가 일시적으로 15점 정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멀티태스킹이 어떻게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나?

 

1. 전두엽 피로 증가

 

멀티태스킹을 할 때는 전두엽이 더 많이 관여하게 됩니다. 전두엽은 계획, 집중, 문제 해결 등을 담당하는데 뇌의 영역인데요.

 

멀티태스킹이 반복될수록 전두엽에 부담이 쌓이게 되어 오히려 일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약화될 수 있어요.

 

인간의 뇌는 실제로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작업을 전환하면서 처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뇌는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피로가 누적되는 것이죠.

 

 

BDNF란? - 주요 기능, 생성 촉진 방법, 관련 질환

BDNF는 뇌와 신경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로 신경 세포의 성장 및 발달, 생존,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신경 영양 인자를 말합니다. BDNF는 다른 말로 뇌유래 신경영양인자라고 합니다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2. 기억력 저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면 정보가 단기 기억으로만 저장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나중에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혼동될 수 있습니다. 즉, 작업에 대한 집중이 부족해 기억력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죠.

 

 

경도인지장애 vs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차이 - 예방법은?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초기 단계의 인지 저하 상태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화로 인해 단순한 기억력 저하는 사람의 이름을 바로 기억하지 못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3. 인지 스트레스와 뇌 구조 변화

 

멀티태스킹을 자주 하면 인지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장기적으로는 뇌의 회백질 밀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는 뇌의 구조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우려할 만한 것이죠.

 

인지 스트레스란, 뇌가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정신적 부담을 말합니다.

 

즉 인지적 과부하 상태를 의미하죠.

 

 

4. 심리적 스트레스와 불안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면서 자신이 잘 해내지 못한다고 느낄 때,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커질 수 있어요.

 

이러한 정서적 스트레스는 뇌에 악영향을 주고 만성화되면 우울감과 같은 감정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멀티태스킹은 인지적 피로를 높이고 기억력 저하, 주의력 감소, 심지어 뇌의 구조적 변화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한 작업 처리 방법입니다.

 

멀티태스킹을 자주 하면 뇌의 회백질 밀도가 줄어들고 이는 인지적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멀티태스킹이 습관이 될 경우 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 잠깐!

 

멀티태스킹의 부정적인 측면만 보았지만 사실 멀티태스킹은 양날의 검과도 같아요.

 

적절한 멀티태스킹은 오히려 뇌에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산책하면서 음악을 듣거나 대화를 한다든지, 요리하면서 라디오를 청취하거나 가사 없는 음악을 들으며 독서를 하는 등 가벼운 멀티태스킹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부정적 측면에서의 멀티태스킹은 회의하면서 이메일 쓰기, 운전하면서 업무 통화하기, 여러 업무를 자주 동시에 처리하기 등 지속적이고 과도한 동시 업무 수행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멀티태스킹 뇌손상 일으킬 수 있는 이유
멀티태스킹 뇌 손상 일으킬 수 있는 이유

 

뇌 건강을 위한 멀티태스킹 개선 방법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해 놓은 후 순차적으로 하나씩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노트나 문서에 기재해 놓은 후 일을 하게 되면 오늘 끝내야 할 모든 일들이 머릿속에서 뒤죽 박죽 되지 않고 하나씩 처리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작업에 집중하다가 집중이 흐트러지면 다른 작업을 하지 않고 오히려 휴식을 취하거나 잠깐의 틈새 운동을 해서 다시 해당 작업으로 복귀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을 하다가 보면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어요. 이땐 주의력을 집중하고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1~5분간 명상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여건이 된다면 밖으로 나가 5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경도인지장애 vs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차이 - 예방법은?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초기 단계의 인지 저하 상태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화로 인해 단순한 기억력 저하는 사람의 이름을 바로 기억하지 못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조발성(중년) 치매 vs 노인성 치매 비교

조발성 치매는 40세부터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를 의미합니다. 흔희 알려진 노인성 치매와 달리 비교적 젊은 나이에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을 의미해요. 노인성 치매는 65세 이상에 발생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뇌 활성화 뇌 건강 위한 초간단 손가락 운동법

손은 제2의 두뇌라고도 하죠. 뇌는 운동세포 조직 중에서 40% 정도로 손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운동신경을 작용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대뇌 활동 및 뇌 혈류량이 늘어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