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아침에 핸드폰 하면 안되는 이유

by 헬씨블로거 2024. 6. 6.

아침에 잠에서 눈을 뜨자마자 핸드폰을 하면 안 되는 이유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분비돼 만성 스트레스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의 블루라이트를 보게 되면 뇌의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해 수면 패턴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핸드폰으로 보는 자극적인 콘텐츠로 이른 아침부터 쾌감을 일으키면 도파민 분비가 증가해 계속 사용하고 싶은 중독성을 갖게 돼요.

 

 

 

이로 인해 이른 아침부터 집중력이 저하되어 하루 종일 생산성이 저하되는 일상 루틴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아침 기상 후 핸드폰을 보면 신체 및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부정적인 이유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중에서 제가 생각할 때 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적인 3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 증가

 

아침에 잠에서 깨면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우리 몸이 각성 상태로 되는 생리 현상인데요.

 

보통 아침 기상 후 30분에서 45분 간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한 후 점차 감소합니다.

 

 

스트레스 없애는 테아닌 무엇인가? 작용 원리 및 하루 권장 섭취량

테아닌(L-theanine) 성분은 스트레스 개선에 도움 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한 상태이거나 감정이 다소 불안한 상태에서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이때 핸드폰을 통해 이메일, 업무 관련 계획 및 할 일 목록 등을 확인하거나 소셜미디어나 뉴스를 통해 자극적 또는 부정적인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코르티솔 호르몬이 더욱더 많이 분비되는데요. 그러면 스트레스에 더 많이 노출되어 만성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이죠.

 

 

2. 수면 주기 및 패턴 방해

 

아침에 눈을 뜬 후 핸드폰의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뇌의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 호르몬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데요. 밤에 분비량이 증가하고 낮에는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멜라토닌 호르몬 부족 증상 무엇인가?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선이라는 곳에서 만들어지고 분비되는 호르몬인데요. 일주기 리듬에 따라 밤에 분비가 증가하고 낮에는 감소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호르몬입니다. 멜라토닌은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블루라이트 노출에 의해 멜라토닌 분비 억제가 오히려 아침에 일어나는데 더 수월한 것이 아닐까라고 반문을 할 수 있습니다.

 

자연광에 의해 서서히 우리 눈과 몸이 노출되는 것과 달리 전자기기로부터 나오는 강한 블루라이트에 갑자기 노출되면 뇌가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기상 후 눈과 뇌가 아직 완전히 깨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블루라이트는 장기적으로 수면 주기 및 수면 패턴을 방해하게 되는 것이죠.

 

 

멜라토닌 어떤 호르몬인가요?

안녕하세요. 건강지키미 C 블로거입니다. 멜라토닌은 24시간의 수면 및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동물, 식물, 곰팡이 등 미생물에 모두 존재합니다. 멜라토닌은 어떤 호르몬이며 신체 내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3. 도파민 분비 증가로 집중력 저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사용은 쾌감을 유발하는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켜 끊임없이 사용하고 싶은 중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은 보상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데요. 쾌락을 느낄 때 더 분비됩니다.

 

 

도파민 무엇이고 도파민 중독이라는 의미는?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이며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전구물질이기도 해요. 도파민은 뇌에서 우리 몸의 운동기능 조절, 새로운 것에 대한 탐색, 주의력, 성취, 무엇인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핸드폰 사용은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켜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효과로 생각해야 해요.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불안감과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어요.

 

 

 

끊임없이 도파민이 분비되면 주의력을 잃게 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른 아침부터 집중력 저하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하루 일과를 보낼 수 있는 것이죠.

 

최근에 도파민 디톡스 즉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에 대해 많은 정보가 나오고 있죠. 핸드폰을 통해 넘쳐나는 자극적인 콘텐츠들로 인해 이러한 사회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에요.

 

 

도파민 과다 및 부족 증상 무엇인가? 최근 도파민 분비 조절하는 핵심 요소 발견됐다면?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서 발생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요즘 도파민 중독이라는 사회 이슈로도 언급되고 있죠. 도파민이 왜 문제가 될까요? 우리의 기분이나 활동, 학습, 기억 등 뇌의 다양한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하는 대신 무엇을 하면 좋을까?

 

아침 기상 후 핸드폰을 하면 안 좋은 이유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 증가, 장기적인 수면 주기 및 수면 패턴 방해, 도파민 분비 증가로 집중력 저하로 인한 것인데요.

 

물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핸드폰으로 시간 확인 후 1분 이내로 특별한 일정만 체크하고 내려놓는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깊은 수면으로부터 각성 상태로 전환되는 과정은 자연스럽게 서서히 발생되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하면 안되는 이유 - 대안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하면 안되는 이유 - 대안은?

 

 

핸드폰으로 뉴스, 이메일, 콘텐츠 등을 보는 대신 아침에는 긍정적이거나 영감을 주는 글이나 책을 보는 것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침 햇살의 자연광에 눈을 포함한 신체가 서서히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각성 상태에 돌입되는 것이 좋습니다.

 

7시간 이상 잠을 자는 동안 신체를 서서히 깨우기 위해서 간단한 체조 및 스트레칭, 명상 등의 활동은 몸과 마음이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휴대폰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면 블루라이트 필터를 사용하여 잠깐의 시간 동안만 보는 것을 권장해요.

 

 

수면 5단계 특징 - 비렘수면 및 렘수면 단계 등

수면은 크게 비렘수면 단계와 렘수면 단계로 나뉩니다. 비렘수면(Non-REM) 단계는 보통 뇌파가 느려지고 근육의 움직임이 감소하는 단계예요.  비렘 수면 상태에서는 피로 회복, 성장 호르몬 등이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및 좋은 습관 무엇인가요?

백내장, 안구건조증, 비문증, 황반변성 등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은 결명자, 베리류, 당근, 녹황색 채소, 기름진 생선, 계란, 치즈, 김입니다. 눈 건강을 위해 매일 10분 정도 온열 찜질과 눈 운동을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