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성 성격이란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 당분 등의 특정 음식을 끊임없이 먹는 등 기타 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특성을 가진 성격을 말합니다.
중독성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처음 시작한 행동이 나중에는 통제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도 있다는 거예요. 중독성 성격은 진단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징후를 스스로 인식하면 중독성 문제를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중독성 성격을 알아볼 수 있는 일반적인 징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중독성 징후들을 확인해 본 후 본인이 얼마나 해당 징후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는지 안다면 스스로 통제 가능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결정을 할 때 충동적이고 늘 새로운 감각을 추구하려고 하나요?
어떠한 결정을 내릴 때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지 않은 상태에서 충동적으로 결정을 자주 내리는지 스스로 인식해 보세요. 쇼핑의 경우 당신이 재정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뭔가를 구매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대방과의 대화 또는 업무 시 회의 상에서 스스로 통제 불가할 정도로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은지 체크해 보세요.
위와 같은 충동적인 경향을 보인다면 중독성 성경의 일반적인 징후 중에 하나입니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거나 트렌디한 디저트가 유행할 경우 감각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은지 확인해 보세요. 최근 트민남, 트민녀라는 새로운 트렌드 용어도 나왔듯이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것은 진취적인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죠.
하지만 이러한 성향이 강박적으로 새로움과 강렬함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즉 강렬한 것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것이 중독성 성격의 징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비밀스러운 행동이나 장소가 있나요?
가끔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을 때는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기분이 좋지 않을 때 혼자서 술을 마시는 장소를 정해 놓고 이러한 행동을 자주 한다면 이 또한 중독성 성격의 징후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내가 혼술을 즐기는 바가 있는데 이런 행동이나 장소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거나 말을 한다면 중독성 성격과는 다소 거리가 멀 수 있는데요.
이를 비밀스럽게 혼자만 알고 있고 행동한다면 중독성 성격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회사 또는 단체 등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어렵나요?
회사나 단체, 어떠한 그룹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늘 어렵고 순응하지 않는 성격 또한 중독성 성격의 징후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심지어 자신이 정한 규칙에 대해서도 순응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충동적인 면과도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위험한 그룹 및 반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할 가능이 높다는 겁니다.
강박적인 성향을 보유하고 있나요?
어떤 특정 사물에 집착하거나 주의가 산만해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해로운 습관을 끊어내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는 중독성 있는 성격의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박 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 중 40% 정도가 동시에 약물 중독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불안 및 우울증 경험이 있나요?
불안이나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중독에 노출될 확률이 2~3배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불안이나 우울증은 사람들이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알코올 등의 중독성 물질을 사용하거나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력 중에서 알코올 등의 중독 장애 또는 우울 장애 등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중독에 더 취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중독성은 유전적 특성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위에 언급한 5가지 중독성 성격의 일반적인 징후 이외에도 위험을 추구하는 성격 즉 고위험, 고보상을 달성하기 위해 더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중독성 성격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게임, 소셜미디어, 알코올 등 특정한 것에 집착하여 중독성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중독성 성격은 알코올 등의 특정 사용에 대한 장애나 기타 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을 보일 수 있는 성격을 말합니다.
중독성 성격을 보일 수 있는 일반적인 징후는 대부분의 결정을 할 때 충동적이고 늘 새로운 감각을 추구하려고 하는지, 혼자만의 비밀스러운 행동이나 장소가 있는지, 회사 또는 단체 등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어려운지, 강박적인 성향을 보유하고 있는지,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입니다.
이외에도 고위험을 즐기거나 자존감이 상당히 낮은 경우에도 중독성 성격을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중독성 징후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한 상태이거나 지속적으로 이러한 징후가 나타난다면 건강 측면에서 가정의학과 또는 심리 상담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멘탈 관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 5가지 종류 및 명상법 소개 (초월 걷기 마음챙김 시각화 창조적 명상) (0) | 2024.03.04 |
---|---|
자기효능감 vs 자신감 또는 자기효능감 vs 자존감 각각 차이 (1) | 2023.12.27 |
성공 기본 요소 중 하나 건강한 수면이란? (깊은 수면 시간 건강한 수면 습관 등) (0) | 2023.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