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적으로 아몬드는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거나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 때문에 시금치, 고구마, 녹차 및 고칼슘 식품, 고지방 음식, 감, 바나나 등과 먹으면 흡수에 방해가 되거나 소화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몬드와 잘 맞지 않는 음식은 영양소 흡수 방해 및 소화 부담 이렇게 2가지 측면에서 구분해 볼 수 있어요.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
아몬드는 올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 단백질을 포함하여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중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견과류인데요.
아몬드 호두 견과류에 들어있는 항영양소란? - 종류별 특징 및 처리 방법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에 함유된 대표적인 항영양소는 피트산, 탄닌, 옥살산, 단백질 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는 건강에 참으로 유익한 영양소가 많죠. 반면에 체내에서 일부 영양소의 흡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아몬드의 유익한 영양소들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식품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옥살산이 많은 식품
옥살산은 주로 시금치, 근대, 고구마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옥살산은 항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아몬드의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양의 시금치와 아몬드를 듬뿍 넣어 샐러드로 먹을 경우 칼슘옥살레이트 형태로 변하여 신장 결석 위험을 높일 가능성이 있어요.
신장 결석이 이미 존재하는 분이나 신장 건강에 주의가 필요한 분은 과도한 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시금치 나물 몇 젓가락과 아몬드 3~4알 정도의 적은 양을 함께 먹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호두와 같이 먹으면 특히 좋은 음식은?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 성분 및 단백질이 풍부한 견과류인데요. 특히 호두는 뇌 건강과 혈당 조절, 항산화 효과가 높은 식품인데요. 호두와 함께 먹으면 건강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탄닌이 풍부한 음료
녹차, 홍차, 커피 등에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는데요.
탄닌은 아몬드에 포함된 철분과 기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 보충이 필요한 경우 이러한 음료와 아몬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죠.
반면에 다크초콜릿에는 탄닌 성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몬드와 잘 맞는 식품인데요.
그 이유는 다크초콜릿 속 철분은 비헴철 즉 식물성 철분인데 이는 탄닌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두 가지 식품 모두에 철분 함량이 높은 편이라서 영향이 적기 때문입니다.
아몬드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 건강 상 이점 및 하루 권장량
아몬드는 영양적인 측면에서 건강한 단백질이자 지방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러한 영양 측면을 고려하여 건강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음식 조합으로는 베리류, 사과, 그릭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고칼슘 식품
우유, 뼈째 먹는 멸치, 뱅어포 등에는 칼슘이 아주 풍부한데요.
아몬드에는 항산화 물질이지만 항영양소에 속하는 피트산 성분이 들었습니다.
이 성분은 고칼슘과 함께 섭취될 때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칼슘 흡수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칼슘 하루 권장량 및 칼슘 부작용 궁금해요
칼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녀의 경우 700~800mg을 권장하고 50세 이상 성인 특히 여성의 경우 800mg 정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청소년의 경우는 900mg을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칼슘 부작용은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
아몬드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견과류이지만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은 아닙니다.
고지방 식품
아몬드는 튀긴 음식, 지방이 많은 육류, 버터, 마요네즈 등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을 가진 아몬드라고 하지만 소화가 더딘 지방을 함유하고 있고 여기에 동물성 지방 음식까지 더하게 되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의 과도한 섭취는 소화 과정을 느리게 하여 소화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탄닌이 풍부한 차와 덜 익은 감
탄닌 성분은 식물에 존재하는 폴리페놀 화합물 중 하나인데요. 항영양소로 분류가 되기도 합니다.
탄닌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양의 덜 익은 감이나 녹차를 물처럼 마실 정도의 과도한 양과 함께 아몬드를 한 줌 이상 씩 먹게 되면 위산 분비나 소화 효소 작용에 영향을 주어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뛰어난 사람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요.
다만 이 경우 소화는 잘 될지 모르지만 과도한 양으로 함께 섭취할 시 칼슘 흡수는 잘 안될 수 있겠죠.
마무리
아몬드는 건강한 지방으로 잘 알려진 올레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견과류의 일종입니다.
또한 가장 인기 있고 사람들이 자주 즐겨 찾는 견과류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그만큼 건강에 좋은 견과류이며 간식이나 체중 감량 및 근육 형성 다이어트에도 많이 챙기는 식품입니다.
이런 아몬드를 먹을 때 자신의 소화력에 맞게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칼슘 식품의 핵심 성분인 칼슘을 잘 흡수시키려면 많은 양의 아몬드와 함께 먹는 것은 현명한 방법은 아니겠죠.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아몬드를 우유로 만들어 먹거나 아몬드 가루로 빵을 만들어 먹을 경우 한 번에 아몬드 섭취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컵 수제 아몬드 우유를 마실 때 한 컵에 들어가는 아몬드 양에 대략 30~40g인데요.
이는 아몬드 25~35알 정도 됩니다. 한 줌 이상이 되는데 이것을 음료 형태로 마시게 되면 많은 양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어요.
아몬드 우유와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피자 등을 함께 많이 먹게 되면 칼슘 등의 영양소 흡수 방해 및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몬드 호두 견과류에 들어있는 항영양소란? (0) | 2025.02.24 |
---|---|
호두 vs 피칸 영양 성분 칼로리 및 건강 상 이점 가격 차이 (0) | 2025.02.21 |
나이 들수록 견과류 중 호두 꼭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25.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