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아몬드 호두 견과류에 들어있는 항영양소란?

by 토킹헬스 2025. 2. 24.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에 함유된 대표적인 항영양소는 피트산, 탄닌, 옥살산, 단백질 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는 건강에 참으로 유익한 영양소가 많죠. 반면에 체내에서 일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항영양소가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항영양소는 양날의 칼과도 같은 이면성을 가지고 있어요. 일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면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죠.

 

 

항영양소란?

 

항영양소는 견과류, 씨앗류, 곡류, 콩류 등 주로 식물성 식품에서 많이 발견되는데요.

 

아몬드 호두 견과류에 들어있는 항영양소란?
아몬드 호두 견과류에 들어있는 항영양소란?

 

이는 식물이 성장하면서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방어 메커니즘 중에 하나입니다.

 

항영양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트산과 탄닌 등은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심혈관 건강 개선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기도 하죠.

 

반면에 옥살산이나 단백질 억제제와 같은 항영양소는 일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여 다소 부정적인 작용을 하기도 하죠.

 

 

아몬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영양소 흡수 방해 및 소화 부담 측면

결론적으로 아몬드는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거나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 때문에 시금치, 고구마, 녹차 및 고칼슘 식품, 고지방 음식, 감, 바나나 등과 먹으면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피트산

피트산은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를 포함하여 씨앗류, 통곡물류 등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항영양소입니다.

 

피트산은 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등과 같은 필수 미네랄과 결합하여 이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미네랄 결핍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어요.

 

반면에, 피트산은 항산화 작용과 항암 효과, 혈당 조절 등 건강 상 이점도 있는데요.

 

아몬드나 호두를 가루로 갈아서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하루에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 한 줌 내외로 드시거나 개인의 건강 상태나 소화력에 따라 적정량을 조절하여 드시면 오히려 유익할 수 있어요.

 

참고로 아몬드는 호두에 비해 피트산 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호두와 같이 먹으면 특히 좋은 음식은?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 성분 및 단백질이 풍부한 견과류인데요. 특히 호두는 뇌 건강과 혈당 조절, 항산화 효과가 높은 식품인데요. 호두와 함께 먹으면 건강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탄닌

탄닌은 떫은맛을 내는 특징을 가진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 물질인데요.

 

단백질이나 미네랄과 결합하여 소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거나 철분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탄닌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와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 등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아몬드와 호두에 모두 탄닌 성분이 들어있지만 호두에 탄닌과 관련된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더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견과류 중 호두 꼭 먹어야 하는 이유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 뇌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견과류 중에서 호두는 꼭 챙겨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있기에 다른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옥살산

옥살산은 칼슘과 결합하여 불용성의 옥살칼슘을 형성하는데요.

 

이는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신장결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옥살산 자체는 항영양소로 작용을 하지만 일반적인 견과류 섭취량에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하루 한 줌 이내의 견과류 섭취를 하는 것은 영양소 흡수 측면에서 괜찮다는 것이죠.

 

마무리

아몬드나 호두 등 견과류가 건강 상 이점이 있다고 하지만 결국 식물성 식품에는 항영양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금씩 나눠서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몬드의 경우 하루 한 줌 즉 28알 내외 정도가 적당한 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이 또한 개인의 소화력이나 기타 다른 음식을 함께 먹을 경우 양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 우유로 만들어 먹을 경우 아몬드 양이 하루 적정량 28알보다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아몬드 우유 240ml 한 컵을 기준으로 아몬드와 물의 양을 맞춘다면 아마도 농도에 따라 양이 달라지겠지만 하루 양인 28알보다 더 많은 양이 들어갈 것으로 봅니다.

 

주의사항

 

옥살산, 피트산 등 항영양소 함유 식품 섭취 시 주의해야 할 분들이 있는데요.

 

신장 질환을 가진 분들, 신장이나 장이 약한 분, ADHD 질환을 가진 분들의 경우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우유 vs 아몬드 우유 영양 성분 및 장단점 비교

우유와 아몬드 우유 중 어떤 우유가 나에게 더 맞을까 하고 영양 성분 및 장단점 차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유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단백질 및 칼슘 함량이 높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