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운동을 매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쿼트 예찬론자로서 심각한 무릎 관절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스쿼트는 매일 조금씩 횟수를 늘려가면서 시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스쿼트 운동이 좋은 점
스쿼트는 전형적인 하체 근력 또는 하체 근력 운동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스쿼트는 맨몸으로 시행하더라도 전신 운동에 가깝습니다.
스쿼트 운동 시 엉덩이를 포함하여 하체는 물론이고 팔, 가슴, 복부까지 힘을 주게 되는 운동입니다. 스쿼트를 매일 시행한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복리 효과처럼 속 근육 즉 탄탄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이는 체력적으로 상당히 강해진다는 느낌을 줍니다. 맨몸 스쿼트만으로도 이렇게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쿼트는 언제 어디서나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운동 방식 중 하나입니다.
스쿼트는 일상적인 루틴에서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움직임입니다.
예를 들어 상자나 물건 등을 들어 올려서 옮길 때 또는 아이를 안아서 차 안에 앉힐 때 등 이러한 일상생활에서의 수많은 자세는 스쿼트의 움직임과 동일할 수 있어요.
특히 의자에 앉을 때조차도 스쿼트의 움직임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 매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첫 번째 스쿼트 운동 하나로 전신 운동이 가능하고 중량 스쿼트로 근력 운동에 집중할 수 있고 맨몸 스쿼트로 전신 근력 유산소 운동으로 시행할 수 있어요. 즉 스쿼트는 올인원 방식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쿼트 운동은 완벽한 하체 운동입니다. 다리 근육과 둔부, 대퇴사두근을 모두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 방식이죠.
더불어 스쿼트 자세를 취할 때 등과 가슴을 열고 척추는 중립을 유지하면서 앉게 되는데요. 앉을 때 팔을 앞으로 죽 펴면서 앉는 동작으로 할 수 있어요.
스쿼트는 이렇게 상체와 하체를 모두 사용하는 전신 운동이 되는 것이죠. 또한 스쿼트는 자세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복부와 등 근육 등 코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데요.
코어에 힘을 유지하려면 앉으면서 상체를 낮출 때 숨을 크게 들이쉬고 일어서면서 상체를 올릴 때 숨을 내쉬면 됩니다.
두 번째는 위의 스쿼트의 좋은 점 단락에서 언급했듯이 스쿼트 운동을 매일 함으로써 일상 활동에서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기능적인 움직임을 위해 강력한 신체의 기반을 만들어 놓을 수 있어요.
반드시 헬스장이나 집에서 덤벨 등으로 중량 스쿼트 동작을 해야만 신체가 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맨몸 스쿼트로 매일 100회 이상 정도 하면 이것이 누적되어 신체가 점점 강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사실 100회라고 하면 뜨억 하는 분들이 있는데 틈틈이 10회나 20회씩 나눠서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운동 시간을 내서 집중해서 100회를 할 수도 있고요.
스쿼트 초보자의 경우는 처음에는 10회씩 진행하다 보면 10회는 껌 같아요. 점점 횟수가 늘어날 겁니다. 체력이 보강되거든요.
세 번째 스쿼트를 정기적으로 매일 시행하면 순수 근육량이 늘고 뼈를 지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허벅지 뼈 즉 대퇴골은 신체에서 가장 큰 뼈이며 신체에서 가장 큰 근육은 둔근이죠.
이 둔근을 제대로 단련시키고 강화시키는 것이 뼈를 튼튼하게 지탱해 주는 길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뼈 건강을 신경 써야 하죠. 또한 근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듭니다.
이렇게 간단하지만 굉장한 파워를 내는 스쿼트 운동을 매일 한다면 근육 및 뼈 건강에 모두 좋은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죠. 재테크처럼 나이 든 분들에게는 근테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근테크 즉 근력+재테크를 말하죠. 근력이 줄어들면 점점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하고 무기력해지는 분들을 보셨을 텐데요. 하루라도 일찍 스쿼트를 매일 시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운동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키 줌 보메로 5 오트밀 프리미엄 블랙에 비해 또 다른 매력은? (0) | 2024.01.22 |
---|---|
스탠리 텀블러 보온 보냉 지속시간 특징 및 장점 (0) | 2024.01.08 |
근력 운동과 수면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수면과 근력 운동 관계) (0) | 2024.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