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근육 감소 및 대사율 감소, 면역력 저하 등으로 단백질 식사가 중요한데요.
문제는 특히 노인의 경우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를 소화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소화 효소의 분비가 감소하고 위장 운동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나이 들면서 소화 기능에 나타나는 변화
나이가 들면서 소화 효소의 분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과 다른 영양소의 분해와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여성 호르몬 분비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소화 기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고 노인이 되면 소화 효소 감소, 위와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여 음식의 소화와 이동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 불량 및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위산의 분비가 줄어들면 단백질 소화가 더 어려워지게 될 수 있습니다.
위산은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이는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를 분해하고 흡수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단백질 소화 개선을 위한 해결 방법
단백질 음식을 잘 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저지방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 찌거나 삶거나 끓이는 조리법 이용, 식사 패턴 조절, 수분 섭취 및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 그리고 소화 효소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1. 저지방 단백질 섭취하기
저지방 단백질은 고지방 단백질에 비해 소화가 더 쉬운 편입니다
예를 들어 흰 살코기 생선류, 저지방 유제품, 지방 부위가 적은 닭가슴살 또는 돼지고기 앞다리살 및 등심 등입니다.
2. 식물성 단백질 섭취하기
렌틸콩 등의 콩류, 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소화가 용이한 편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구조가 더 간단하여 복잡한 결합 조직을 포함하지 않아요.
또한 식물성 단백질은 보통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건강과 소화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해하면 안 되는 점은 몸에 흡수가 잘된다는 것과는 다릅니다.
사실 몸에 잘 흡수되는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이기는 합니다.
물론 식물성 단백질도 필수 아미노산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식품들을 골고루 드시면 되기는 합니다.
3. 동물성 단백질 섭취 시 삶거나 끓여서 섭취하기
고기를 찌거나 삶을 경우 고기의 단백질이 열에 의해 바뀌며 이로 인해 소화 효소가 단백질을 더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즉 고기의 변성된 단백질 구조가 소화에 용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고기의 결합 구조와 섬유질이 부드러워져 위와 장에서의 소화가 잘 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고기의 지방이 끓거나 삶을 때 녹아내리면서 기름이 물에 용해되어 제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방 함량을 줄여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식사 패턴 조절하기
식사를 할 때 소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게 되면 특히 단백질 음식이 포함된 식단의 경우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식사 후에는 가벼운 운동 및 활동을 하는 것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5. 수분 및 식이섬유 함께 섭취하기
동물성 단백질을 먹을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나물 등과 함께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될 수도 있어요.
이는 개인의 소화 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고기를 먹을 때는 적당 양의 채소와 드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수분 섭취는 소화에 상당히 중요한데요.
원활한 장의 연동 운동, 위산 분비, 단백질 분해 등 단백질 소화 과정 중에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할 수 있어요.
단백질 섭취 후에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소화 및 탈수 방지를 위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6. 소화 효소 보충제 섭취하기
단백질 음식을 먹고 난 후 소화 불량 등의 문제를 경험한 경우라면 소화 효소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테아제, 브로멜라민, 파파인, 펩신, 트립신, 키모트립신 등의 효소들이 있는데요.
특히 프로테아제는 단백질 분해 효소로도 불립니다.
브로멜라민 같은 효소는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성분이죠.
이렇게 소화 효소를 별도로 섭취하는 것도 단백질 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는 신뢰할 수 있는 의료 및 영양 관련 기관 및 관련 전문가들이 언급한 내용을 기반으로 저자가 정리하여 작성한 콘텐츠이오니 이 점 참고하시어 건강 정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 높이는데 꼭 영양소 비타민 D 작용 원리 알아볼까? (0) | 2024.09.10 |
---|---|
불포화지방 포화지방 하루 권장 섭취량 얼마인가? (0) | 2024.09.07 |
글루텐 vs 글루텐 프리 무엇을 선택할까? (0) | 2024.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