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담낭 절제술 후 나타나는 증상 및 변화 알아보기

by 웰빙메신저 2023. 6. 9.

담낭 절제술 후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또한 아무런 증상 없이 수술 이전처럼 살아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 이후 나타나는 증상 및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몇 주 정도는 극심한 피로감이 나타나고 몸의 컨디션이 저하되곤 합니다.

 

이런 증상은 담낭 절제 수술 시 전신마취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규칙적인 식습관 및 운동 등을 지켜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 됩니다.

 

 

담낭 절제술을 하고 나면 메스꺼움, 소화불량, 속 쓰림, 간헐적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은 수주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검사를 해야 합니다.

 

담당 절제술을 하고 난 후 잦은 설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배변 증상은 소화기관 수술 후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담낭의 주요 기능은 소화를 돕는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여 배출하는 작용하기 때문에 담낭이 없으면 이전보다 덜 농축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됩니다.

 

이는 소장의 운동과 흡수에 영향을 주게 되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낭 절제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배출 가능한 담즙 양이 감소해 지방이 덜 소화되면서 기름 낀 지방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간과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총담관이 1~2개월 정도 확장되면서 담낭 역할을 대신할 정도가 되면 사라지게 됩니다.

 

 

담낭 절제술을 받은 후 발생하는 복합적인 증상을 의학적으로는 담낭 절제술 후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담낭 절제술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절제 이전에 겪었던 우측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등이 계속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담관 손상, 담석이 잔재해 있는 경우, 긴 담낭관, 담취관괄약근 기능 이상 등으로 해당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절제술 후에는 담낭이 없는 상태에서 소화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 몸이 적응하는 데는 6개월 정도 걸립니다.

 

몸이 적응해 가는 과정 동안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 후 증후군이 아닌 기타 다른 질환으로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별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낭(쓸개) 절제술 후 나타나는 증상 및 변화
담낭(쓸개) 절제술 후 나타나는 증상 및 변화

 

 

마무리

 

결론적으로 담낭 제거술 후에는 극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간헐적 복통,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이 존재하다가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 몸이 담낭 없이 소화하는 과정에 적응이 필요한데 대략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담즙은 담낭이 아닌 간에서 생성되기는 하지만 담낭을 제거하면 담즙을 한 번에 분비하는 기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 고 단백질 음식 등을 소화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담낭 제거술 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쓸개) 절제술 후 간 기능은 문제 없나요?

안녕하세요. 건강지키미 C 블로거입니다. 담낭(쓸개)은 담즙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담낭 절제술로 인해 담낭이 없으면 간이 담즙을 직접 배출하게 됩니다. 그럼 담낭 절제술 후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담석 생기는 이유 및 담석증 증상 어떤가요?

담석은 비만, 콜레스테롤혈증, 여성 호르몬, 오랜 시간 공복 상태 유지 등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오랜 기간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합성의 촉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담석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 및 섭취해도 좋은 음식

담석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육류, 튀김류, 버터 많이 들어간 빵, 아이스크림 등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 술, 카페인, 탄산음료 등이고 섭취해도 좋은 음식은 잡곡밥, 통곡물빵, 과일, 껍질 제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