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담석 생기는 이유 및 담석증 증상 어떤가요?

by 헬씨블로거 2022. 12. 4.

 

 

담석은 비만, 콜레스테롤혈증, 여성 호르몬, 오랜 시간 공복 상태 유지 등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오랜 기간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합성의 촉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은 가슴 명치부터 등 쪽까지 복통을 호소하고 소화 장애를 일으킵니다. 담낭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과 오한과 함께 복통을 일으킵니다.

 

 

담석 발생 이유 및 담석증 증상

 

 

 

담석 생기는 이유 및 담석의 종류

 

담석(담낭 내 결석)은 간에서 담즙을 생산하는데 이 담즙은 담관과 담낭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담즙의 성분은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 산염으로 구성됩니다.

 

이 3가지 성분의 비율은 생체 내에서 조절되는데 조절 시 성분 비율에 변화가 생기면서 노폐물들이 발생하고 이것들이 뭉쳐서 돌처럼 단단하게 뭉쳐서 생기는 것입니다.

 

담석은 비만, 콜레스테롤혈증, 여성 호르몬 등이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오랜 기간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하여 담석증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한 가지의 원인으로만 담석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됩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점점 결정화되어 담낭이 잘 수축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작은 결석이 담관을 통해 소장으로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다출산, 여성, 비만인 경우 좀 더 잘 발생될 수 있다고 알려져는 있습니다.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이유는 여성 호르몬이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고 다출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임신 중 담낭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비만의 경우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에 담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장기간 금식, 극심한 다이어트, 위 절제 수술한 경우, 당뇨, 이상지질혈증, 유전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담낭 기능이 저하되어 담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담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담석증이 걸렸을 경우 사실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색소성 담석은 갈색 담석, 흑색 담석이 있는데 갈색 담석은 간디스토마 등의 기생충이나 담관의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영양 및 위생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갈색 담석은 담낭에도 담관에도 모두 생길 수 있습니다.

 

흑색 담석은 염증이 없는 무균의 담즙에서 발생합니다. 간경변증이나 용혈성 황달이 있는 경우, 크론병에 의한 회장(소장의 일부)을 절제한 환자에게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석증의 증상

 

담석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에 60~80%는 무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슴 명치 부분과 오른쪽 위쪽 배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고 중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날개뼈 아래 부분 또는 어깨 쪽, 등 쪽으로 통증이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은 갑자기 발생하여 1시간 이상에서 6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시작된 통증은 갑자기 멈추거나 서서히 멈추기도 합니다. 이렇게 복통과 함께 구토, 발열 및 오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담석증의 합병증으로 담낭염이나 담관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의 역할

 

담낭은 간의 왼쪽과 오른쪽 사이의 오목하게 붙어있는 작은 주머니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은 맥주병 2개 정도의 담즙 양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담낭은 음식물이 십이지장 안으로 들어오면 저장된 담즙을 십이지장 안으로 분비를 하여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 일을 합니다.

 

담낭에서 분비되는 담즙이 지나치게 많은 콜레스테롤, 담즙 산염 등을 포함하고 있으면 돌처럼 단단하게 뭉쳐서 담석이 될 수 있는데 전체 담석의 대부분은 콜레스테롤 담석으로 황록색이고 이 담석이 담낭에서 나와서 간에서부터 소장까지 연결되는 간관, 담낭관, 총담관을 막게 되면 담즙의 흐름이 정체되어 담석증이 발생합니다.

 

담석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 및 섭취해도 좋은 음식 정보 보러가기

 

 

 

마무리

 

담낭 내 결석인 담석이 생기는 이유는 담즙의 성분인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 산염 3가지 성분들이 생체 내에서 비율을 조절하는데 조절 시 비율에 변화가 생기면서 노폐물 즉, 찌꺼기들이 발생하여 이 찌꺼기들이 단단하게 뭉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비만, 콜레스테롤혈증, 여성 호르몬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담석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단 한 가지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가슴 명치부터 등 쪽, 오른쪽 날개뼈 아래 부분 등 극심한 복통과 방사통이 발생하며 구토, 열, 오한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갑자기 사라지거나 1~6시간 지속되다가 소멸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담석이 발생하면 자연 치유는 어렵습니다. 다만, 무증상일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거나 담석이 많이 있을 경우 또는 담관 내에 담석이 있어서 담즙의 흐름을 방해할 경우 수술 치료 및 약물 치료 등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