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신장 질환에 권장하는 음식 및 피해야할 음식

by 헬씨블로거 2022. 12. 12.

 

 

 

만성 및 급성 신부전 등 신장 질환을 위해 권장하는 음식은 저염식, 한 끼당 최대 60g 이내의 단백질 음식 등이고, 피해야 할 음식은 가루 형태 등의 고단백질, 소금, 간장, 된장 등으로 요리한 찌개류, 라면 등의 고 나트륨, 고 칼륨 음식 등입니다. 이외에도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인 인 섭취의 조절과 수분 섭취 조절을 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은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혈액에서 대사 노폐물을 걸러내는 능력이 서서히 떨어져서 나타납니다. 신장 질환이 발생되면 우선 신장의 기능이 계속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로 인해 신장의 기능 저하를 막기 위해 식사요법은 필수입니다.

 

 

 

 

신장 질환 권장음식 및 피해야할 음식

 

 

 

 

신장 질환을 위해 권장하는 음식

 

저염식 음식 섭취를 위해 소금 등의 나트륨을 하루 섭취량(소금 5g) 이내로 제한하고 고춧가루, 마늘, 생강, 식초, 레몬, 겨자, 오렌지즙, 고추냉이, 후추 등의 소스를 활용하여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주식으로 쌀밥, 빵, 국수 등의 곡류 음식으로 매 끼니 식사할 것을 권장합니다. 단백질 음식은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의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은 매 끼니당 최대 60g 이내로 제한해야 합니다. 본인의 체중 1kg당 0.5g~0.8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제한으로 열량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을 조리할 때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카놀라유, 식용유 등 식물성 기름과 올리고당 등의 당류를 많이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단, 당뇨가 있을 경우 당류는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및 만성 신부전 환자를 위한 예제 식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의 신장 질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급만성 신부전 식단 예제]

 

아침: 쌀밥 210g, 소불고기 40g, 호박전, 김구이, 물에 씻은 김치

점심: 식빵 2~3조각, 쨈, 양배추 및 오이 샐러드, 우유

저녁: 쌀밥 210g 또는 보리밥 210g, 저나트륨 버섯국, 생선구이 또는 튀김, 가지나물, 무초절임

간식: 사과, 절편떡, 사과, 저지방 우유, 젤리 등의 당류 섭취 

 

 

 

 

 

 

신장 질환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신장 질환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은 콩가루, 단백질 파우더, 많은 양의 육류 등 고단백질 음식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단백질 섭취 제한은 본인의 체중에 비해 최소한의 양만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신장 질환은 과도한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단백질이 체내에 분해되어 요독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고단백질 음식은 신장 질환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소금, 간장, 된장 등으로 양념된 찌개류, 국, 조림, 장아찌, 젓갈, 김치 등의 고 나트륨 음식은 신장 질환에 악영향을 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염식으로 변경하여 드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고 나트륨 식품에는 라면, 통조림, 햄, 스낵류 등의 인공 및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나트륨이 몸 안으로 많이 들어오면 부종을 일으키고 혈압을 상승시켜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칼륨 및 인의 섭취 또한 조절해야 합니다. 칼륨은 체내 필수 무기질이지만 만성 신부전 상태에서 축적될 경우 근육 마비, 부정맥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채소, 과일에 칼륨이 많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드실 것을 권장하며 초콜릿, 포테이토칩, 바나나 등도 주의가 필요한 식품입니다.

 

인 또한 필수 무기질이지만 혈액 내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뼈에서 칼슘이 손실되어 뼈가 약해집니다. 육류, 생선, 우유, 치즈, 견과류, 햄 등에 인 성분이 많이 있으므로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수분 섭취 또한 조절해야 합니다. 저나트륨혈증으로 부종이 심할 경우 물을 많이 마시면 안 되고 조절이 필요한데 적당한 수분량은 본인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신성 요붕증과 같이 신장의 요 농축 능이 떨어진 경우는 반대로 수분 보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신장 질환에 노출된 경우 식사 요법은 피해 갈 수 없는 필수입니다. 신장 질환에 권장하는 음식은 곡류 및 당류 등의 열량이 높은 음식으로 본인의 적절한 열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저나트륨, 제한된 소량의 단백질 음식 등이 필요합니다.

 

신장 질환으로 피해야 할 음식은 고단백질, 고 나트륨, 칼륨 및 인의 섭취 제한이며 수분 섭취도 본인의 상태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신장의 기능은 한 번 떨어지면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장 질환에 노출된 경우 식사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등의 맞춤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복막투석, 혈액투석, 신장이식의 경우는 위의 식사요법과 다르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별도의 식사 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