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베리류, 케일, 호박, 표고버섯, 참깨입니다.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 되는 영양제로는 커큐민, 계피, 마그네슘, 아마씨오일,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 되는 대표적인 5가지 음식으로는 베리류, 케일, 호박, 표고버섯, 참께입니다. 또한 커피에 우유를 넣어서 즉, 무설탕 카페라테를 섭취하면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고 줄이는데 도움 되는 영양제로는 커큐민, 계피, 마그네슘, 아마씨오일,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신체 내에 또는 신체 외부에 상처가 나면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불편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 이유는 상처 부위의 회복을 돕기 위해 백혈구가 해당 부위로 모여서 상처 부위를 치유하고 염증도 사라지면서 정상화됩니다.
이러한 급성 염증이 잘 사라지지 않고 염증 물질이 지속적으로 발출 되어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만성 염증으로 됩니다. 만성 염증은 우울증 등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계속되는 통증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항염 식품 섭취 등 식생활습관을 변경하여 만성 염증으로 발전되지 못하도록 체질 개선이 필요합니다.
항염 식품 이외에서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보충제를 통해 도움을 받아도 좋겠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 되는 항염 식품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제이며 항염증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 등을 먹을 때 딸기 등의 베리류와 함께 섭취하면 염증 유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케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밀집된 채소라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케일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등의 식물성 지방산이 풍부하여 가장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녹색채소로 유명합니다.
호박은 신체 내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세포와 DNA에 손상을 줘서 질환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호박은 피부와 폐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신체의 면역반응을 증가시키고 감염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화합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화합물은 항균성 작용을 하여 암 치료 시 도움 되며 표고버섯에 있는 다당류는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으로 인해 손상된 면역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 됩니다.
참깨는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과잉 반응을 줄이는데 도움 되는 식물성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처럼 면역 체계가 신체 조직을 공격해 발생하는 자가 면역 질환에는 정상적으로 면역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참깨 등의 씨앗류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3, 아연 및 비타민 E 등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도움이 됩니다.
5가지 항염 식품 이외에도 커피에 우유를 타서 마시면 즉, 무설탕 카페라테를 마시면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우유에 함유된 아미노산 단백질과 반응하여 면역세포의 염증에 미치는 폴리페놀의 억제 효과가 강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 되는 보충제
커큐민은 강황 활성 성분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만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계피는 항산화, 항균, 항염 효능으로 잘 알려진 식품입니다. 계피는 한의학에서 약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마그네슘은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염증반응 지표인 C-반응성 단백질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아마씨오일은 알파리놀렌산 등 식물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여 장 내 미생물의 균형 및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고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도 섭취하여 좋은 박테리아로 구성된 미생물들이 유지되도록 하여 만성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무리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 되는 대표적인 5가지 음식은 베리류, 케일, 호박, 표고버섯, 참께입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고 줄이는데 도움 되는 영양제로는 커큐민, 계피, 마그네슘, 아마씨오일,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가 있습니다.
항염 식품 및 영양제는 우리 몸이 만성 염증 체질로 되지 않도록 도움 되는 기본적인 식생활 습관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마시고 혈압 측정하면 급격히 상승해요. 커피와 혈압의 관계 (0) | 2023.02.17 |
---|---|
의사마다 좋다고 제안하는 지중해식 식단 무엇인가요? (0) | 2023.01.30 |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및 좋은 습관 무엇인가요? (0) | 2023.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