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만성 소화 불량 원인 및 자가 해결 방법은?

by 웰빙메신저 2023. 1. 9.

 

만성 소화 불량은 음식을 먹은 후 트림, 답답함 등의 상복부 불쾌감, 구역질, 속 쓰림, 위장의 팽만감 등의 증상과 경미하거나 심한 복통을 발생시킵니다. 소화 불량은 위와 십이지장, 간, 췌장, 담낭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문제, 불규칙하거나 급하게 먹는 식습관의 문제로 만성적인 소화 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성 소화 불량 원인 및 해결방법

 

 

일반적으로 소화기관에 아무런 질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소화 장애가 나타난다면 심리적인 압박을 받는다던지 싫어하는 일을 계속한다던지 타인으로 인해 상처를 많이 받는다던지 등의 심리적인 문제들이 나타나면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 점심, 저녁을 불규칙적으로 식사할 경우 하루 한 끼를 먹으면서 폭식을 할 경우, 늦은 저녁에 과식을 할 경우 수면 전 2~3시간 전에 식사 또는 간식을 먹을 경우 식사 후 바로 앉아서 일을 하거나 잠을 잘 경우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빠르게 삼킬 경우 입에서 충분히 분해되지 못하고 침과 소화 효소가 잘 섞이지 못한 상태로 위장으로 내려갈 경우에도 기능적인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 소화 과정 정보 보러가기

 

이외에도 음식 섭취 시 조미료 등이 과하게 첨가된 음식 또는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을 경우 육류 등의 과도한 단백질 음식만 먹거나 라면, 과자, 빵 등의 과도한 탄수화물, 설탕, 지방, 기타 첨가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만성적인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만성 소화 불량은 발생하는 원인이 다양한데요. 소화기 질환 및 심장, 신장 등의 전신적인 질환으로 발생했다면 해당 질환을 치료하여 만성 소화 불량을 고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인 문제 및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소화 불량이 발생했다면 평소에 식습관 및 생활 패턴을 개선하여 만성 소화 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만성 소화 불량은 병원에서도 고칠 수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고쳐야 합니다.

 

 

 

우선 심리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스스로 만드셔야 해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달리기, 조깅,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이나 댄스, 모임 참여 등의 사람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찾아야 하며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줘야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정신적인 안정과 원활한 신체 활동은 만성적인 소화 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궁극적으로 본인의 성향을 잘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인 만성 소화 불량은 불안감, 우울감, 부정적인 생각 등은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이 관여를 하는데요. 교감신경은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화 장애와 연관이 있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본인이 평소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가 무엇인지 체크하여 골고루 건강한 음식을 드셔야 하며 아침, 점심, 저녁 또는 아침, 저녁 및 아침, 점심 등 규칙적인 시간을 지킬 것을 권장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는 30회 이상 씹은 후 천천히 먹는 것이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 됩니다. 특히,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입에서 충분히 분해하여 삼키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을 통해 들어간 음식물들이 충분히 잘라지고 분해되어 소화 효소와 잘 섞여야지만 소화 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적습니다.

 

 

마무리

 

만성 소화 불량은 음식을 섭취한 후 잦은 트림, 복부 팽만감, 상복부 불쾌감, 구역질 등과 함께 복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만성 소화 불량은 소화기 계통에 질환이 발생하여 소화 장애가 일어날 수 있고 이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소화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소화 불량은 해당 질환을 치료하여 고칠 수 있고 고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은 정서적인 안정된 환경을 만들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평소 음식을 확인하여 건강한 식단으로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