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팅커벨, 메이폴, 데코 벨, 로즈 벨, 화영, 단홍, 감홍, 여홍, 아리수, 홍안, 홍소, 황옥, 홍금, 홍로, 피크닉, 그린볼, 서머 킹, 서머드림, 하크 나인, 새나라, 후지, 홍월, 추홍, 추광, 천추, 조홍, 조나 골드, 육오, 양광, 쓰가루, 신홍, 세계일, 북두, 미광 그리고 세계적으로 특히 미국에서 인기 있는 데리셔스 35가지 품종 및 품종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5가지 사과 품종 및 품종별 과육 특성
팅커벨 사과는 홍로와 메이폴 사과를 교배한 사과 품종으로 메이폴 사과보다 과실이 크고 매끈합니다. 당도는 12.3bx이며 8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메이폴 사과는 포도송이처럼 자라며 미니 사과, 방울 사과라고도 하며 8~9월쯤에 수확합니다. 당도는 14bx로 상당히 높습니다.
데코 벨 사과도 미니 사과이며 케이크 장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당도는 12.3bx이며 9월 초에 수확합니다.
로즈 벨로즈 벨 사과도 미니 사과이며 로즈 벨 사과 묘목은 진분홍색 꽃과 노란색 사과 열매로 관상가치가 높아서 관상용으로 활용됩니다.
화영 사과는 식감이 우수하고 홍색을 띠는 사과 품종으로 10월 초중순에 수확합니다. 당도는 14.1bx로 당도가 높은 편입니다.
단홍 사과는 후지 품종과 유사하고 10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당도는 14bx로 높은 편이며 식감이 좋은 편입니다.
감홍 사과는 선홍색으로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홍은 10월 중에 수확하는 사과 품종으로 당도는 15~16bx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식감 및 식미 또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여홍 사과는 홍옥과 후지 사과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사과로 홍색과 녹색, 황색을 띱니다. 당도는 14.3bx로 높은 편이고 9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아리수 사과는 양광과 천추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붉은 홍색을 띱니다. 당도는 14bx로 높은 편이고 9월 초중순에 수확합니다. 아리수 사과는 식감이 좋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홍안 사과는 후지와 홍옥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주로 홍색을 띠며 녹황색을 부분 띱니다. 당도는 13.7bx로 높은 편에 속하며 9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홍소 사과는 양광과 홍로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선홍색과 녹황색을 띱니다. 당도는 14.3bx로 당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고 과실 크기도 큰 편이며 식감 또한 좋습니다.
황옥 사과는 홍월과 후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황색 컬러입니다. 과육은 조직이 치밀해서 크기에 비해 무게가 나갑니다. 당도는 15bx로 상당히 높은 편이고 식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황옥의 수확은 9월 하순에 합니다.
홍금 사과는 천추와 홍로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형태는 장타원형이고 과실이 큰 편입니다. 황금 사과는 주로 선홍색을 띠고 당도는 14~15bx로 높은 편입니다. 식감이 우수한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로 사과도 교배 품종으로 홍색을 띠며 과실 크기 또한 큰 편입니다. 육질이 단단하고 과즙이 적은 편으로 상온에서 30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홍로의 당도는 14~15bx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8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피크닉 사과는 후지와 산사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선홍색을 띱니다. 과육이 치밀해서 크기에 비해 무게가 나가는 편입니다. 당도는 14.2bx이고 9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그린볼 사과는 후지와 골든데리셔스라는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녹색을 띱니다. 당도는 14bx로 높은 편이고 식감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린볼 사과는 9월 초중순에 수확합니다.
서머 킹 사과는 2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사과로 홍색을 띠고 과육은 백색입니다. 당도는 13.9bx로 높은 편이고 8월 초 여름에 수확을 합니다.
서머드림 사과 또한 2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사과로 홍색과 녹색을 띱니다. 당도는 12~15bx로 당도가 중간에서 높은 편으로 분포되어 있고 8월 초중순인 여름에 수확을 합니다.
하크 나인 사과는 후지와 쓰가루를 교배하여 개발된 품종입니다. 과육이 치밀하고 과즙이 많으며 당도는 14.1bx로 높은 편입니다. 하크 나인은 10월 초중순에 수확합니다.
새나라 사과는 추석용 사과의 품종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고품질 사과로 개발한 품종입니다. 모양이 원형으로 반듯하고 당도는 12~14bx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산미가 적당하여 식감이 좋습니다.
후지 사과는 국광에 데리셔스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사과로 붉은색에 황록색을 띠며 과육은 황백색입니다. 과즙이 많고 육질이 치밀합니다. 당도는 14.6bx로 상당히 높은 편이고 10월 하순에 수확을 합니다.
홍월 사과는 골드 데리셔스라는 품종에 홍옥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입니다. 홍월은 녹홍 색을 띠며 육질이 연하고 산미가 낮으며 당도가 14bx로 맛이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월 사과는 9월 중순에 수확을 합니다.
추홍 사과는 연홍색을 띠며 향기가 많은 사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육은 백색이고 육질은 연하고 과즙이 많습니다. 당도는 13.6bx로 높은 편에 산도는 낮아서 맛이 좋은 사과에 속합니다.
추광 사과는 후지 품종에 몰리스 데리셔스라는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입니다. 추광 사과는 외관이 원형으로 반듯한 편이고 붉은색에 황록색을 띱니다. 과육은 연하고 치밀하며 당도는 15.2bx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추광은 향기가 상당히 강하고 맛이 우수하기로 유명한 품종이며 9월 상순에 수확을 합니다.
천추 사과는 동광 품종에 후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선홍색을 띱니다. 과육이 황색이고 육질이 치밀하고 과즙이 많습니다. 천추의 당도는 14.6bx로 높은 편이며 향기가 많이 나고 맛이 좋은 사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추 사과는 9월 하순에 수확을 합니다.
조홍 사과는 선홍색을 띠며 모양은 원형으로 반듯한 외관을 지닌 품종입니다. 육질은 연하고 과즙이 많고 산미가 낮은 편입니다. 조홍의 당도는 12.4bx이고 8월 상순 여름에 수확을 합니다.
조나 골드 사과는 골든데리셔스 품종에 홍옥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황색에 선홍색을 띱니다. 과육이 황백색이고 과즙이 많고 산미가 적당합니다. 조나 골드의 당도는 14.5bx로 높은 편이고 맛도 좋고 미관이 뛰어나서 인기 품종 중 하나입니다. 조나 골드는 10월 상순에 수확을 합니다.
육오 사과는 골든데리셔스에 인도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입니다. 황록색을 띠고 외관이 수려한 편입니다. 육오의 과육은 황백색이고 육질은 연하며 과즙이 많고 향기가 좋습니다. 육오의 당도는 12bx입니다.
양광 사과는 녹홍 색을 띠고 육질은 약간 거칠고 딱딱한 편입니다. 또한 모양이 고르지 못합니다. 양광의 당도는 13.8bx로 높은 편이며 산도는 적당한 편입니다. 사과의 단단한 식감을 원하는 사람들은 양광 품종을 선호합니다. 양광은 10월 상순에 수확을 합니다.
쓰가루 사과는 2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제품으로 아오리 2호라고도 불립니다. 쓰가루 사과는 담홍색을 띠며 과육은 황백색으로 육질은 치밀하고 과즙이 많습니다. 당도는 13.5bx로 높은 편입니다. 쓰가루는 산미가 낮고 당도가 있어서 맛이 좋고 9월 상순에 수확을 합니다.
신홍 사과는 조나 골드 품종에서 파생된 품종으로 9월 하순에 수확을 합니다. 육질이 연하고 과즙이 많은 편이며 당도는 14.5bx로 높은 편입니다.
세계일 사과는 데리셔스 품종에 골든데리셔스를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입니다. 세계일 사과는 아오리 4호로도 불립니다. 세계일은 홍색을 띠며 과육이 연하고 과즙이 많습니다. 또한 산도가 낮고 당도가 15.4bx로 상당히 높은 편으로 맛이 좋습니다.
북두 사과는 육오 품종에 후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입니다. 북두는 자홍색과 홍색을 띠며 과육은 황백색입니다. 북두의 육질은 치밀하고 과즙이 많고 당도가 15.9bx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향기 또한 많고 맛이 좋아 인기 품종 중 하나입니다.
미광 사과는 2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으로 7월 중순에 수확을 합니다. 미광은 자홍색을 띠고 크기가 작은 편입니다. 과육은 백색이고 육질은 연하고 과즙이 많습니다. 미광의 당도는 12.4bx이며 산도는 높은 편으로 새콤한 사과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인기 품종입니다.
추가로 위에서 사과 교배 품종으로 많이 사용된 데리셔스 사과는 세계적으로 매우 잘 알려진 사과 품종 중 하나로 특히 미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데리셔스 사과는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레드 데리셔스와 골든 데리셔스가 있습니다.
레드 데리셔스는 깊은 빨간색을 띠며, 윤기가 흐르는 매끄러운 껍질이 특징입니다. 맛은 단맛이 강하고 부드러운 과육을 가지고 있지만, 산미는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신선한 먹거리보다는 주로 샐러드나 스낵으로 많이 소비됩니다. 레드 데리셔스 질감은 아삭한 식감이지만 다른 사과에 비해 과육이 조금 더 부드러운 편입니다.
골든 데리셔스는 노란색이 특징이며 껍질이 얇고 매끄럽습니다. 레드 데리셔스보다 약간 덜 달지만, 단맛과 산미의 균형이 좋아요.
그래서 생과로 먹기에도 좋고 다양한 요리와 베이킹에 많이 사용됩니다. 골든 데리셔스는 레드 데리셔스보다 더 아삭한 식감입니다.
마무리
35가지 사과 품종 및 품종별 과육 특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사과는 자주 즐겨 먹는 과일 중에 하나이며 건강 및 다이어트에도 빠지지 않는 과일입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사과의 품종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각 품종별 과육 특성 및 수확 시기가 다른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과 품종의 대부분이 2가지 품종을 교배하여 개발한 품종이라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과 품종이 개발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사과 품종에 벨이라는 명칭이 붙은 사과들은 대부분 미니 사과이며 주로 섭취하는 사과의 품종은 아닙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스타치오 등 8가지 견과류 효능 주요 영양소 및 칼로리 알아보기 (0) | 2022.11.29 |
---|---|
아연 부족 증상 및 아연 음식 섭취로 보충 가능한가요? (0) | 2022.11.27 |
엽산 왜 먹나요? 음식만으로 섭취 가능한지 엽산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0) | 2022.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