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심전도 앱은 애플워치 시리즈 4 모델부터 최신 모델인 애플워치 9까지 심전도(ECG)를 측정할 수 있는 전자 심박수 센서가 적용된 기능입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앱을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애플워치 심전도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 아이폰 6s 또는 이후 모델을 iO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애플워치와 아이폰은 연동되어 아이폰 건강 앱에서 심전도 기능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앱이 심장을 박동하게 하는 전기 진동을 나타내는 심전도를 기록하는데 이 앱은 이러한 진동을 확인하여 심박수를 파악하고 심방 및 심실이 규칙적으로 박동하는지를 확인합니다.
규칙적으로 박동하지 않는 경우 심장세동으로 감지하여 심각한 부정맥을 예방하고 전문 의사와 상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앱 기본 사용방법
- 아이폰(iPhone) 내 건강 앱에서 우선 본인의 기본 건강 및 의료 정보를 설정하세요.
- 애플워치에서 심전도 앱을 터치하여 접속하세요.
-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애플워치를 착용한 팔을 편안하게 올려놓으세요. 움직이면 안 됩니다.
- 반대편 손의 검지 등의 손가락으로 애플워치 우측 상단에 있는 디지털 크라운에 댄 채로 30초간 유지하세요. 디지털 크라운을 꾹 누르지 마시고, 터치한 상태로 유지하면 됩니다. 30초가 지나면 심전도 검사 후 증상이 기록됩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검사 후 5가지 결과
1) 동리듬
동리듬 결과는 심장이 일정한 패턴으로 박동한다는 의미입니다. 심방과 심실이 동시에 박동하는 경우 나타나며 동리듬 결과는 해당 특정 기록에만 적용되며 심장이 항상 일관적인 패턴으로 박동한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체크해서 평균적인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심방세동
심방세동 결과는 심장이 불규칙적인 패턴으로 박동한다는 의미입니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심방의 박동이 심실의 박동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불규칙판 패턴이 보입니다. 결과가 심방세동으로 나오고 심박수가 분당 100회를 초과하면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합니다. 심방세동은 관리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심장 혈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뇌졸중, 심부전 등의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의 증상은 일부 사람들은 아무런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 두근거림, 가슴 떨림 등 빠른 심장 박동
- 심장 박동이 건너뛰는 느낌
- 피로
- 호흡곤란
- 흉통 (가슴이 뻐근함)
- 졸도
- 현기증
3) 저심박수 또는 고심박수
분당 심장 박동수(BPM)가 50회 미만이거나 100회를 초과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심박수 50 BPM 미만은 심전도 앱이 심방세동을 확인할 수 없으며 기록 결과로 저심박수로 보입니다.
저심박수의 원인은 특정 약물 복용이나 전기 신호가 심장 전반에 제대로 가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전문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들로부터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박수 100~150 BMP은 이 경우 심전도 앱이 심방세동으로 결과를 보여주거나 고심박수로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박수 150 BPM 초과는 심전도 앱이 심방세동을 확인할 수 없으며 기록도 고심박수 150 초과로 나타납니다. 고심박수의 원인은 스트레스, 격한 운동, 신경과민, 음주, 탈수, 감염 및 심방세동일 수 있습니다.
4) 불분명
심장박동기 또는 삽입형 제세동기를 몸에 착용하고 있는 경우 불분명으로 기록되어 보입니다. 또한 앱이 감지할 수 없는 기타 부정맥이나 심장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이외 기록된 전기 신호가 약하거나 생리적 조건으로 기록을 남기기에 충분한 신호가 만들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양호하지 않은 기록
심전도 검사 시 팔을 움직였다거나 애플워치를 손목에 느슨하게 착용했을 경우 이런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애플워치를 착용한 팔이나 시계에 습기, 땀, 물기 등으로 인해 양호하지 않은 기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를 설정에서 선택한 손목에 제대로 차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전기적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콘센트에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전자제품에서 멀리 떨어져서 검사를 다시 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애플워치 내 심전도 앱을 잘 활용하여 건강의 이상 신호를 미리 감지할 수 있고 주기적인 검사를 진행하여 본인의 심전도 패턴 양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워치 혈중 산소 앱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2.08.19 |
---|---|
허리가 아프면 디스크 인가요? (0) | 2022.08.17 |
아나필락시스가 무엇인가요? (0) | 2022.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