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안면 마비 원인 및 초기 증상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7. 8.

안면 마비는 갑자기 눈이 감기지 않거나 입이 삐뚤어지는 등 신경에 의해 얼굴에 나타나는 마비 증상을 말합니다. 안면 마비의 주요 원인은 벨마비로 인한 것인데요. 안면 마비 초기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면 마비 원인 및 초기 증상 알아보기

 

 

안면 마비는 얼굴의 일부 또는 반쪽이 갑자기 마비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보통 중장년 및 고령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20대부터 30대의 젊은 세대에서 안면 마비 환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기준으로 전체 안면 마비 환자 수 중에서 18.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높은 수치에 속하는 겁니다.

 

 

 

 

안면 마비의 원인으로 대표적인 것은 벨마비입니다. 벨마비에 의한 말초성 안면 신경 마비는 자연 경과로도 70% 정도 회복 가능하며 제 때 치료를 하면 100%까지도 완치할 수 있습니다.

 

안면 근육은 뇌의 7번째 신경인 안면 신경에 의해 움직이는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이 안면신경이 손상되어 일부 안면 근육의 움직임을 방해해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벨 마비라고 합니다.

 

 

 

 

벨 마비는 갑자기 입이 돌아가고 안면 표정이 없어지게 되는데 차가운 곳에서 자거나 찬 바람을 많이 쐬는 경우,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특히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감기 등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된 경우 안면 신경이 부어오르거나 눌려서 마비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성에 의해 그리고 극심한 추위 등으로 인해서 안면 마비가 발생하여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20대부터 30대 안면 마비 환자 수가 증가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요인들로 인한 것을 보입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아기 때 심하게 울 경우 입이 돌아가는 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안면 신경의 경로인 귀의 뒤쪽에 위치한 측두골 부위에 종양이나 중이염의 후유증,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염증으로도 안면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벨 마비로 인한 안면 마비는 보통 6개월 이내에 거의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안면 장애가 나타난 후 2일 이내 즉, 48시간 이내에 스테로이드 치료 등을 받아야 합니다.

 

안면 마비의 초기 증상은 한쪽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아서 눈물이 흐르기도 하고 안구 건조가 오기도 합니다. 또한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아 입의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또한 웃을 때 얼굴이 비대칭됩니다.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이나 물이 입 밖으로 나오기도 하고 얼굴 표정이 자유롭지 못하여 한쪽이 일그러지는 등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초기 증상들 중 일부가 나타날 경우 반드시 신경외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환자의 귀와 신경 기능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여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안면 마비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뇌신경 질환에 의해 발생하거나 중이염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외부 자극에 의한 머리 충격 후 발생하는 경우 등 그 원인에 따라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벨마비로 인한 안면 마비 치료는 약물 투여와 전기 자극 등의 치료를 몇 개월간 치료하면서 경과를 지켜봅니다. 경과 관찰을 하면서 눈물이 결핍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때 눈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눈물약 등 약물 사용 교육도 병행하게 됩니다.

 

 

 

마무리

 

안면 마비는 갑자기 눈이 감기지 않거나 입이 삐뚤어지는 등 신경에 의해 얼굴에 나타나는 마비 증상을 말합니다. 안면 마비의 대표적인 원인은 벨 마비에 의한 것인데요.

 

벨 마비는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운 안면 마비를 말합니다. 즉, 특정한 원인으로 인한 안면 마비가 아니라면 대부분 벨 마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면 마비의 원인은 위와 같이 특별한 원인이 없거나 뇌질환, 중이염의 후유증, 교통사고, 머리 충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안면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원인이 있을 경우 근본 요인을 치료하면 마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안면 마비의 초기 증상은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한쪽 입꼬리를 올리기 어려워집니다. 마비가 발생한 얼굴 부분에는 근육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얼굴 표정 등이 일그러지거나 비대칭으로 보입니다.

 

안면 마비는 증상이 나타난 후 2일 이내 치료를 하면 거의 100%에 가깝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