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고구마 건강에 좋은 이유 알아보기

by 웰빙메신저 2023. 3. 28.

 

 

고구마는 글로로겐산과 같은 폴리페놀류 및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작용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 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셀룰로스 성분인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장 내 유산균 및 비피두스균의 번식을 원활하게 하여 장 건강에도 도움 됩니다.

 

 

 

고구마 건강에 좋은 이유

 

 

고구마를 하루에 한 개씩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미국의 코델 박사는 이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매일 섭취하는 사람은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50% 낮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성분 중 클로로겐산과 같은 폴리페놀류 및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과 자색 고구마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지연시키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고구마 성분 중 야라핀은 고구마 껍질 부분에 있는 물질로 고구마를 잘랐을 때 껍질 부분에서 끈적한 흰색 유액이 보입니다. 이것이 야라핀인데 야라핀은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셀룰로스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고구마 성분 중 아마이드라는 물질은 장 내 유산균 및 비피두스균의 번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장 내 균형을 잡아주는 등 장 내 건강에 도움 됩니다.

 

고구마는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알칼리성 식품에 속하여 이로 인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고구마는 100g당 열량이 111~141칼로리로 낮은 편이고 혈당지수는 55 정도로 다른 탄수화물 식품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고구마는 인슐린 조절을 위한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식품입니다. 또한 고구마를 섭취하면 혈압을 떨어뜨리고 혈관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 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 우주 식량자원으로 선정할 만큼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 중 하나입니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고구마의 보라색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고구마를 맛있는 먹는 법은 군고구마로 먹거나 쪄서 먹는 것입니다. 군고구마로 먹을 경우 굽는 온도를 60도 정도로 유지하여 구우면 단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쪄서 먹을 경우 냄비에 다시마 한 조각을 넣어서 찌면 다시마의 글리신 성분으로 인해 고구마의 단맛을 강하게 하고 부드럽게 익혀줍니다.

 

 

 

 

마무리

 

고구마는 항산화 작용물질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 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고구마의 성분 중 아마이드라는 물질은 장 내 유산균과 비피두스균의 번식을 활발하게 해 장 건강에 도움 됩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열량과 혈당지수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 식품 및 인슐린 조절 식이요법으로 선택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