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허리 통증 완화 자세 알아보기 (허리 디스크에 좋은 자세 포함)

by 헬씨블로거 2023. 9. 3.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허리 통증은 허리 디스크를 포함하여 다양한 척추 질환으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거나 누워있을 때 통증을 많이 호소하는데요. 수면 시간은 보통 7시간에서 8시간 정도로 길고 직장이나 학교, 공부 시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 보니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해 앉는 자세와 눕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허리 통장 완화 자세에 대해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 자세 알아보기

 

 

허리 통증은 허리 디스크 등 척추 질환 또는 허리 주변 근육을 너무 많이 사용하고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올바른 자세는 척추의 굴곡진 곡선을 유지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앉는 자세로는 의자에 앉을 때 등받이가 있는 의자여야 하며 등받이에 푹신한 쿠션을 등 쪽 아래 굴곡진 부분에 놓고 앉아야 합니다. 앉았을 때 의자 높이는 무릎이 90도가 되도록 하거나 무릎이 약간 허벅지 라인보다 조금 올라오도록 발바닥에 발받침을 놓고 앉으면 좋습니다.

 

 

 

 

의자 등받이에 쿠션을 놓을 때 쿠션의 가로 및 세로 크기는 본인의 등판 가로길이 정도의 정사각형이거나 세로가 조금 높은 쿠션 크기이면 됩니다.

 

쿠션의 두께는 본인이 앉아서 편안하게 착석될 정도의 두께이면 됩니다. 또한 쿠션의 푹신함 정도는 일단 너무 단단하면 좋지 않습니다. 너무 탄력이 떨어지는 쿠션도 좋지 않습니다.

 

쿠션 제품 중 30cm 또는 40cm 정사각형 형태로 쿠션 솜은 밀도가 높게 즉 촘촘하게 들어가 있으면 좋습니다. 등의 힘으로 눌려져도 솜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쿠션이면 좋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눕는 자세는 우선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허리의 굴곡진 부분과 침대 매트리스가 메워지도록 해야 합니다. 즉 우리가 바닥이나 너무 딱딱한 침대에 눕게 되면 척추의 굴곡진 형태로 인해 등 아래 부분부터 꼬리뼈까지 바닥에서 조금 떠 있게 되는데요.

 

이 굴곡진 부분이 메워져서 받쳐주는 것이 허리 통증 완화 및 허리 디스크 증상에 도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척추를 받쳐주는 침대 매트리스의 표면은 어느 정도 푹신해야 하고 매트리스 자체는 탄력성이 좋아야합니다. 그 이유는 침대에서 장시간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침대 매트리스 내부 스프링 등의 탄력이 떨어지면 허리 부분이 많은 힘을 주게 됩니다.

 

 

 

 

허리 통증 완화 및 허리 디스크 자세에 대한 일부 콘텐츠 내용 중에 수면 시 수건을 돌돌 말아서 허리 굴곡진 부위에 놓고 누우라고 알려줍니다. 

 

그런데 돌돌 말아놓은 수건은 다소 단단하고 탄력이 떨어져서 시간이 지나면 허리가 더 아플 수 있고 돌돌 말아놓은 수건이 해당 부위에 잘 놓여있지 않고 움직이게 되면 상당히 신경 쓰여서 허리 근육이 더 수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해 장기적으로 허리 건강에 좋은 침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또한 허리통증 완화 자세로 누울 때 간혹 무릎 아래에 높은 쿠션을 놓고 눕는 것을 추천하는 일부 정보들이 있는데요. 이는 하지 정맥류 등의 문제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자세로는 좋지 않습니다. 무릎을 편안하게 뻗어서 내리고 침대 매트리스가 받쳐주는 정도로 잡아주면 됩니다. 

 

종종 수면 시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잘 못 주무시 분들도 일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해서 천장을 바라보고 똑바로 눕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옆으로 누워야 한다면 베개의 높이는 목과 어깨 사이를 메꿔줄 수 있는 높이의 베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다리와 다리 사이에는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부터 다리까지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얇고 부드러운 쿠션이나 베개를 다리 사이에 넣어줍니다.

 

 

마무리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한 올바른 자세로 앉는 자세와 눕는 자세를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허리 디스크 자세 정보는 정선근 의학박사가 제시하는 정보를 토대로 작성된 콘텐츠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평소에 걷거나 서 있는 자세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허리를 곧게 세우고 배에 어느 정도 힘을 준 후 턱은 위로 살짝 추켜올린 후 앞을 바라보고 가슴을 활짝 편 상태로 걷고 서 있는 자세야 말로 허리 디스크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 허리 통증 완화를 위해 또는 허리 건강을 위해 럼멜 독일 침대 매트리스를 추천합니다. 럼멜 R3000 침대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양면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한쪽 면은 폭신하고 다른 한쪽 면은 단단한 편입니다. 하지만 폭신한 부분에 눕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럼멜 침대 매트리스 시리즈는 모두 스프링이 포켓 스프링 형태로 어깨와 힙, 목 부분은 부드럽게 감싸고 허리와 다리 부분은 단단하게 지지해 주는 흔들림 없이 안락한 스프링을 장착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