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by 웰빙메신저 2023. 5. 8.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은 5세 이하 영유아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및 세균성 위장관염입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의 원인균은 로타바이러스이며 이는 주로 대변이나 입 등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어 전파됩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일에서 3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며 이후 발열, 콧물, 기침 등과 같은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구토, 묽은 설사 등을 일으켜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원인 및 증상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은 로타바이러스의 원인균으로 인해 발생되는데 주로 대변이나 입을 통해 감염되고 전파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보통 5세 이하의 영유아나 아동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간혹 고령자들이 밀집해 있는 병원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후조리원이나 유아원, 어린이집 등에서도 집단적으로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전 세계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료수, 음식물, 손, 입, 대변 등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기 쉽고 호흡기를 통한 공기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상당히 강합니다. 특히 장난감과 같은 딱딱한 물질에 붙어서도 몇 주 동안 생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영유아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장난감이나 기타 물질로 인해 쉽게 전파됩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은 우선 1일에서 3일 정도 잠복기를 거치고 나면 보통 감기 증상과 같이 발열, 콧물, 기침 등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물만 마셔도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묽은 설사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으로 인해 감기나 체한 것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심하면 하루 동안 적게는 3~4회, 많게는 10~20회까지도 설사,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할 경우 일주일 이상 설사가 지속되어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으로 체내 전해질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심하면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로타비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 알아보기

 

 

 

 

 

 

 

마무리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은 로타바이러스의 원인균으로 인한 위장관염 질환으로 특히 5세 이상 영유아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주로 대변이나 입 등을 통해 감염되어 전파됩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일에서 3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감기 증상과 같은 발열, 기침, 콧물 등이 나타난 후 묽은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심할 경우 하루 동안 수 차례에서 20회 이상까지 구토 및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감기나 다른 병원체로 인한 위장관염과 비슷하기 때문에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대변 검사, 바이러스 항원 존재를 확인하는 면역효소법 등으로 검사를 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