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를 낮추는 음식은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요산 배출을 돕는 식품과 퓨린 함량이 낮은 식품입니다.
혈액 내 요산 배출을 돕고 퓨린 함량이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결론적으로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요산 배출을 돕는 식품은 물, 레몬즙, 사과 식초, 체리 주스, 커피 등입니다.
퓨린 함량이 낮은 식품은 7가지 식품군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과일류, 채소류, 곡물 및 전분류, 유제품, 견과류 및 씨앗류, 단백질 식품 등입니다.
요산 수치 낮추는 영양제로는 비타민 C, 셀레늄, 오메가-3 지방산 등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1. 요산 수치 낮추는 음식 및 작용 원리
1. 퓨린 함량이 낮은 식품
퓨린 함량이 낮은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들 식품군을 위주로 식단을 계획하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보통 대부분의 채소 및 과일은 퓨린 함량이 낮은 편입니다.
아래 식품군 중 유제품을 보시면 치즈나 요구르트가 있는데요. 이는 고지방 치즈나 고단백 요구르트는 퓨린 함량이 높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붉은 육류에는 퓨린 함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 섭취 시 계란, 닭가슴살 등을 먹는 것이 좋고 아래에 기재된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적당량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 과일류: 사과, 배, 바나나, 딸기, 블루베리, 체리, 포도, 오렌지, 자몽, 수박 등
- 채소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오이, 당근, 버섯, 양파, 토마토 등
- 곡물 및 전분류: 쌀, 귀리,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 유제품: 저지방 우유, 플레인 요구르트, 자연치즈 등
- 견과류 및 씨앗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해바라기 씨, 치아 시드 등
- 단백질 식품: 닭가슴살, 칠면조, 생선, 계란, 콩류, 두부 등
-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견과류 버터 등
2. 요산 배출을 돕는 식품
혈액 내 요산을 배출하도록 돕는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인데요.
물을 하루에 8잔 이상을 마시면 요산을 배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은 요산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연산이 풍부한데요. 이렇게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식초류가 있는데 특히 사과 식초가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 될 수 있어요.
체리 주스는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
체리 주스 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항산화 성분이 요산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커피는 요산 배출을 돕는 식품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식품인데요.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 성분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효소 활성을 억제하여 요산 생성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요산 수치 낮추는데 도움 되는 영양제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는 비타민 C, 셀레늄, 오메가-3 지방산, 그리고 퀘르세틴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요산의 배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항산화제로서, 염증을 줄이고 요산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요산의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데요.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를 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어요.
퀘르세틴은 혈관 건강을 향상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퀘르세틴 영양제가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부 연구 결과는 있지만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긴 합니다.
참고로 퀘르세틴은 녹차, 사과, 양파, 블루베리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식품을 통해 섭취를 하는 것이 가능하죠.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 티 주요 성분 별 효능 (0) | 2024.04.29 |
---|---|
녹내장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알아보기 (0) | 2024.04.24 |
리포조말 비타민C vs 일반 비타민C 차이 (리포조말 비타민C란?) (0) | 2024.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