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질 세정제 여성 청결제 차이점 및 사용하는 이유?

by 헬씨블로거 2022. 11. 18.


질 세정제는 질 내부와 외부를 세척하고 소독할 수 있는 희석된 용액으로 질염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한 일반의약품입니다. 반면에 여성 청결제는 질 내부에 사용할 수 없고 질 외부만 세정하는 용도로 일반 화장품으로 분류되고 의약외품입니다. 질 세정제와 여성 청결제는 모두 여성의 Y존 케어를 위해 사용하는데요. 질염 치료, 예방 및 질 냄새를 없애기 위함입니다.

 

 

 

질 세정제는 여성의 질 외부를 포함해 질 안쪽까지 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주사기와 유사한 형태로 질 내부에 투입시켜 진균을 없애고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질 부분에서 냄새가 자주 또는 많이 나는 경우에 냉이 많이 나올 수 있는데 이 경우 질염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질 세정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하는데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신 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질 안쪽에는 다양한 균이 존재합니다. 유해균도 있지만 유산균과 같은 유익균도 존재하기 때문에 질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질 내의 유익균까지 소멸되면 오히려 유해균이 증식되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횟수는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질과 외음부 즉, Y존은 약산성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성의 Y존은 pH4~5 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알칼리성인 비누나 바디워시를 사용하면 pH4~5 정도 환경이 무너지거나 균이 증식될 수 있어서 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염 예방을 위해 샤워 시 Y존 부위는 비누나 바디워시 대신 질 세정제나 여성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생리 중에는 질 세정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됩니다. 생리 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여성 청결제는 여성의 질 외부만을 씻어내는 pH4~5 약산성 제품으로 화장품 등 의약외품입니다. 여성 청결제는 외음부인 Y존에서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 또는 질염 예방을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성 청결제는 질 안쪽은 씻어낼 수는 없습니다. 여성 청결제는 클렌징 젤이나 폼 형태가 있고 오일 형태, 알약 형태로 되어 물에 녹여서 사용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샤워 시 여성의 외음부인 Y존 주변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여성 청결제를 사용하여 Y존 부위를 pH4~5 정도 약산성 환경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바디워시나 알칼리성인 비누를 사용할 경우 Y존 부위의 약산성 환경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여성 청결제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사용해야 하며 다른 도구를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부드럽게 씻어낼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Y존 부위에 청결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로 닦아내야 합니다. 여성 청결제는 하루에 1회 정도 사용할 것으로 권장합니다. 여성 청결제가 아무리 질 바깥쪽만을 씻어내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자주 씻어내면 질 주변에 존재하는 유익균이 사라져서 오히려 감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질 세정제 및 여성 청결제는 모두 여성의 Y존 케어를 위한 제품입니다. 다만, 질 세정제는 질 안쪽과 바깥쪽을 모두 세정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고 여성 청결제는 질 바깥쪽만 세정할 수 있는 화장품 등의 의약외품입니다. 질 세정제는 질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질염 예방을 위해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합니다. 여성 청결제는 여성의 외음부인 Y존에서 냄새가 많이 나거나 질염 예방을 위해 주로 사용하며 하루 1회 정도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