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로(farro) 곡물은 이탈리아에서 재배되는 고대 밀 종류 중 하나입니다.
파로는 밀 종류 중에서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밀이기도 합니다.
파로 곡물은 다양한 품종 있는데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3가지 종류는 에머, 스펠트, 아인콘입니다.
파로의 3가지 종류별 특징 및 조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로 곡물 종류별 특징 및 차이점
에머(Emmer)는 파로 곡물 중 가장 흔하고 부드러운 종류입니다.
에머는 이탈리아 특히 토스카나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에머의 특징은 다른 파로 종류에 비해 가장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로 곡물 중 에머가 좀 더 고소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에머는 고소한 견과류 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에머는 식이섬유, 단백질,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B6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에머는 파로 곡물 중 가장 많은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장 건강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스펠트(Spelt)는 파로 곡물 중 에머 다음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품종입니다.
유럽과 중동 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온 파로 종류이죠.
스펠트의 특징은 에머보다 단단하고 더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펠트 또한 에머와 유사하게 고소한 견과류 향을 가지고 있어요.
스펠트의 영양 성분은 식이섬유,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로 곡물 중 스펠트에는 다른 2가지 파로 곡물과는 다르게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인콘(Einkorn)은 파로 중 가장 작고 희귀한 종류입니다.
아인콘은 파로 곡물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인콘 1컵 기준으로 단백질 함량이 20g입니다.
다른 파로 곡물 에머와 스펠트에 비해 3~5g 더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인콘은 철분, 마그네슘, 아연, 칼륨, 비타민 B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요.
파로 곡물 종류별 조리법
파로 곡물 중 에머, 스펠트, 아인콘 모두 깨끗하게 물로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냄비에 파로 곡물과 물을 1대 3 비율로 넣고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약 30~60분 동안 익힙니다.
파로 곡물이 부드러워지고 물기가 사라질 때까지 익힙니다.
파로 곡물 종류별 익히는 시간
냄비로 에머(Emmer)를 익힐 경우 위와 같이 시행하면 되는데요. 보통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반면에 스펠트(Spelt)는 40~50분 정도 소요되고 아인콘(Einkorn)은 50~6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만큼 에머에 비해 스펠트와 아인콘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단단한 편이기 때문이죠.
전반적으로 파로 곡물 자체가 단단한 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파로 곡물 3가지 조리법 및 요리 팁
익힌 에머는 샐러드, 야채수프, 볶음밥, 리조또 등으로 조리하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에머는 다른 파로 곡물에 비해 부드러운 편이라서 잡곡밥으로 밥을 지어서 먹곤 합니다.
스펠트는 파스타 대신 사용하여 다양한 파스타로 요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에머와 동일하게 스펠트는 볶음밥, 리조또, 샐러드 등에 넣어서 다양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인콘은 샐러드, 리조또, 빵이나 쿠키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인콘 빵이나 쿠키의 경우는 아인콘 밀가루가 있는데 이를 활용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파로 곡물은 익혀서 샐러드에 넣어 먹는 경우가 가장 흔한 요리 레시피입니다.
파로 곡물 샐러드 레시피로 익힌 파로, 로메인, 토마토, 오이, 양파, 페타 치즈 등을 넣고 올리브유, 레몬즙, 소금, 후추로 드레싱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파로 리조또는 익힌 에머나 스펠트, 아인콘, 양파, 버섯, 치즈, 화이트 와인, 버트, 파마산 치즈, 소금, 후추를 넣어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음식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무트 곡물 vs 카무트 효소 차이 (0) | 2024.07.17 |
---|---|
단백질 부족 증상 및 부족 위험 요소는? (0) | 2024.07.14 |
비타민 B군 근육 운동 시 필요한 이유 (0) | 2024.07.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