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뇌전증(간질) 원인 및 전조 증상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9. 5.

 

뇌전증 원인과 전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뇌전증은 간질의 정식 질환명입니다. 뇌전증은 간질, 간질발작, 간질병, 간질증후군과 같은 질환입니다. 뇌전증의 원인은 정확한 발생 기전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체로 발생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뇌전증(간질) 원인 및 전조 증상 알아보기

 

 

뇌전증은 뇌신경세포에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과도하게 흥분 상태를 만들게 되는데요. 이때 의식을 잃거나 발작, 평소와 다른 행동 등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뇌 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되어 반복적 또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뇌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대뇌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신경세포들이 미세한 전기 신호를 통해 정보룰 주고받는데 이러한 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잘 이뤄져야만 뇌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집니다.

 

그런데 이 전기 신호가 잘못 전달되는 등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뇌신경세포가 과도하게 흥분하여 신체를 의지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의식을 잃거나 온몸에 경련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뇌전증 발작입니다.

 

 

 

 

뇌전증은 왜 발생할까요? 뇌전증의 원인으로 정확한 발생 기전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임신 중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출산 시 합병증, 머리 외상, 독성 물질, 뇌염이나 수막염을 앓은 후 후유증, 뇌종양이나 뇌혈관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은 보통 75% 정도가 소아 청소년기 이전에 발생하거나 노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어떠한 연령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 증상은 뇌에서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한쪽 손만 까딱까딱하거나 입을 씰룩이거나 또는 하던 행동을 멈추고 멍하니 있다가 증상이 멈추는 등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 전반적으로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전달될 때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앞으로 또는 뒤로 넘어져서 온몸을 떠는 발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입에 거품을 물고 온몸이 뻣뻣해지며 대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뇌전증 전조 증상은 위와 같이 발작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환자의 반 이상에서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뇌전증 전조 증상으로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저린 느낌이 있거나 통증 등의 감각 이상,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속에서 무엇인지 모르게 치밀어 오르는 듯한 느낌, 공포감, 환청, 환시, 환각, 기시감(처음 일어나는 일인데 마치 예전에 경험했던 것 같은 느낌), 미시감(예전에 경험하여 잘 알고 있는데도 갑자기 생소하게 느껴짐) 등입니다.

 

이러한 전조 증상의 양상을 파악하게 되면 뇌의 어떤 부위에서 발작이 시작되는지 추정하여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뇌전증 즉 간질로 인한 발작에 대한 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뇌졸중 환자가 병원을 찾지 않고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뇌전증은 70% 정도는 약물을 통해 발작을 조절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무리

 

뇌전증은 뇌신경세포에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과도하게 흥분 상태를 만들어 의식을 잃거나 발작, 평소와 다른 행동 등을 보이는 뇌 질환입니다.

 

뇌전증의 원인은 임신 중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출산 시 합병증, 머리 외상, 독성 물질, 뇌염이나 수막염을 앓은 후 후유증, 뇌종양이나 뇌혈관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 전조 증상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저린 느낌이 있거나 통증 등의 감각 이상,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속에서 무엇인지 모르게 치밀어 오르는 듯한 느낌, 공포감, 환청, 환시, 환각, 기시감, 미시감 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