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나이 들면 냄새나는 이유 및 냄새 없애는 방법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6. 29.

나이가 들수록 특히 노인이 되면 몸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로 신경 쓰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몸에서 냄새나는 이유와 그 냄새를 없앨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가령취라고 합니다. 가령취는 나이가 더해질수록 냄새가 난다는 한자어로 즉, 노인 냄새라고도 부르죠. 고령자의 경우 채취로 인해 신경을 쓰는 분들이 많고 가족들 또한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나이 들면 몸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피지 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나오는 물질이 모공에 축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물질은 노넨알데하이드라는 것인데 이 물질은 40대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체내에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 많이 배출되겠지요. 이렇게 노년에 배출되는 노넨알데하이드는 노화를 촉진시키고 피부 속 유해균을 증가시키며 피부 산성화를 촉진합니다.

 

 

 

 

노넨알데하이드 물질이 체내에 축적될수록 노인 냄새가 더 많이 나겠지요. 또한 고령자들의 경우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활동량도 감소하기 때문에 땀 분비량이 줄어듭니다. 이는 노넨알데하이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여 냄새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술을 마시면 노넨알데하이드 물질을 더 많이 만들어 내고 흡연을 하면 본 물질의 분해를 방해합니다. 그렇자면 고령자가 술을 마시고 흡연을 하게 된다면 노인 냄새가 더욱더 심해지겠지요.

 

 

 

 

노인 냄새(가령취)를 완전히 제거한다는 것은 결국 노넨알데하이드 물질 생성을 막는 것인데, 이는 불가능하죠. 하지만 냄새를 최대한 없애는 방법은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체내 수분이 감소하여 팔미트오레인산과 지방산 등의 생성이 더욱더 많아집니다. 이로 인해 노인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죠. 하루에 물을 조금씩 자주 2리터 정도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일 샤워를 통해 얼굴, 두피, 겨드랑이, 목덜미 등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분을 주로 깨끗하게 씻어내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일주일에 1~2회 정도 반신욕 등을 하여 몸속 노폐물을 충분히 빼주도록 하면 좋습니다. 만약 땀이 잘 안 난다는 이유로 잘 씻지 않으면 노인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 되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노인 냄새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숙면을 하지 못하면 체내 독소 분해가 잘 이뤄지지 않아서 노폐물이 몸속에 쌓이게 됩니다.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반드시 하고 치간 칫솔을 통해 치아 사이의 음식 찌꺼기 등을 잘 제거해 주고 혀의 경우 백태가 있다면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틀니 등의 보철물을 사용하고 있다면 자주 세척하면서 구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도움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및 적절한 활동량을 늘려서 땀 분비를 통해 노폐물 등이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다만 운동 및 활동 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붉은 고기, 튀김류 등의 기름진 음식은 지방산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노인 냄새에 도움 되지 않습니다.

 

속옷 등의 옷은 매일 갈아입도록 하고 땀이 났거나 다른 노폐물들이 묻었을 경우 바로 갈아입도록 하며 배게, 이불 등의 침구류는 세탁 후 햇빛이 나는 곳에서 자외선 소독으로 살균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노인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 즉,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브로콜리, 토마토, 블루베리, 딸기, 가지, 당근, 비트, 아보카도, 통곡물, 고구마, 견과류 등을 섭취하여 노화의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마무리

 

나이 들면 몸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피지 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나오는 노넨알데하이드 물질이 모공에 축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물질은 40대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체내에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노넨알데하이드 물질이 몸속에서 축적되면 될수록 노인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땀을 통해 체외로 분비되도록 해야 하는데요. 규칙적인 운동 및 활동을 통해 땀을 흘리도록 하고 매일 샤워 및 주기적인 반신욕 등을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고 땀을 내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 및 활동, 속옷 등의 옷을 자주 갈아입기, 매일 샤워하기, 베개 등의 침구류 자외선 살균 소독하기, 식사 후 양치질 등 구강 관리하기,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양질의 수면 등을 통해 노인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디엔 이동 접이식 일반 욕조 중형, 핑크,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