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우울증은 커피 속 카페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인한 우울증을 말하는 신종 질환 중 하나입니다.
카페인 우울증은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이니셜을 따서 만든 신종 질환 용어입니다. 이 3가지 채널이 소셜미디어를 대표하는 채널로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생활 모습을 SNS를 통해 보면서 상대적인 박탈감 등에 빠지곤 합니다.
이런 SNS 채널에 업데이트되는 타인의 게시물을 보고 반응을 하거나 본인이 직접 자신의 SNS에 게시물을 올림으로써 반응을 기다리면서 좋아요, 댓글 반응이 없으면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게시물을 보면서 자신과 비교하거나 댓글 등에 과도하게 몰입한다거나 부정적인 반응에 힘들어하는 등 SNS 활동으로 힘들어하는 자신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SNS 게시물과 댓글 등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는 수면에 방해가 될 정도로 잠을 못 자는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카페인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 연구에 의하면 SNS를 많이 사용할수록 우울증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SNS에 올라온 타인의 게시물을 보면서 그들이 갖고 있는 것들이나 예쁜 모습을 자신의 상황과 자신의 모습에 대입하여 비교하는 것이 점점 심해지면서 불행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 있고 물욕이 강해지기도 합니다.
카페인 우울증은 10대에서 20대 사이에서 가장 심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SNS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0~ 20대 나이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 등을 접해왔던 디지털 세대입니다. 이들은 자아가 확립되기 전부터 디지털에 의존해 왔던 세대라서 회복탄력성이나 자기 조절 능력 등이 떨어지는 것이죠.
하지만 부모세대 즉, 기성세대는 처음부터 디지털 기기를 접해왔던 세대가 아닌 아날로그로 모든 것을 학습한 후 자아가 이미 형성되어 성인이 된 후부터 디지털 기기를 접하기 시작한 것이죠. 이런 이유로 카페인 우울증이 심한 세대가 10~20대인 것입니다.
카페인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SNS 활동시간을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SNS를 하루라도 끊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강제적으로 SNS를 통한 DM 등으로 온라인 대화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친구, 지인 등과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또는 하루 일과 중에서 SNS를 사용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해당 시간에만 잠시 하고 그 외 시간에는 다른 목표를 세워서 시행하도록 합니다. 특히 SNS를 할 때는 늦은 저녁이나 수면 전에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면에 방해가 될 경우 카페인 우울증 뿐만 아니라 추후 심각한 수면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NS 채널을 통한 타인의 게시물을 볼 때는 자신과 비교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타인의 삶은 나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자신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해보세요. 다른 사람의 삶에 자신을 투영하지 않는 것, 즉 자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을 지속적으로 또는 스스로 강제적으로 행하다 보면 SNS활동을 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SNS를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날들이 올 겁니다.
또한 SNS에서 보이는 타인의 모습과 삶은 거기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단지 그곳에서 보이는 이미지나 영상에 과몰입하여 자신을 잃어버리는 안타까운 상황을 만들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카페인 우울증은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문자를 따서 만든 신종 질환의 명칭입니다.
카페인 우울증의 증상은 장시간 동안 SNS를 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고 일을 하거나 어떠한 모임 중에도 수시로 SNS를 확인합니다. 이외에도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또 밤에 잠을 자기 전에 수시로 SNS를 체크합니다.
또한 SNS게시물의 댓글 등의 반응을 계속 확인하면서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불안해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게시글을 보고 시기 질투를 하는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곤 합니다.
카페인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타인의 모습과 삶에 자기 자신을 투영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SNS활동 시간을 강제적으로 줄여서 목표를 설정하여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친구나 지인과 대화 시 SNS를 통한 온라인 대화보다는 직접 대면하여 대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멘탈 관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남해 풀빌라 독채 펜션 2곳 추천 (0) | 2023.07.04 |
---|---|
스트레스 신체화 증상 알아보기 (0) | 2023.06.20 |
반려식물 키우기 건강 측면에서 어떤 효과 있나요? (0) | 2023.06.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