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에는 피로 물질이 쌓인다고 하죠. 이는 근육에 대사산물이 축적되고 신체에 피로감을 유발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 후 피로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은 젖산 축적, 근육 손상, 에너지 고갈,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 신경계 피로, 회복 부족 등입니다.
1. 젖산 축적
운동을 할 때, 특히 고강도 운동이나 무산소 운동인 근육 운동을 할 경우 산소가 충분하지 않은 환경에서 근육은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포도당을 분해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젖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젖산이 근육 내에 축적되면 근육의 pH가 낮아져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 시 근육 세포는 글루코스(포도당)를 빠르게 분해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젖산이 축적됩니다.
그러나 젖산은 시간이 지나면서 간에서 제거되거나 다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 후에 즉각적인 피로의 주요 원인일 뿐 장기적으로는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2. 근육의 미세 손상
고강도 운동을 하면 근육 섬유에 미세한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손상은 운동 후 염증 반응을 유발하고 근육의 회복 과정에서 피로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보통 운동 후 하루 또는 이틀 사이에 피로와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이 됩니다.
근육 손상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육이 강화되지만 손상과 회복 사이에는 피로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고갈
운동 중에 몸은 글리코겐 즉 탄수화물이 간에서 저장된 형태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강도 높은 운동을 지속하면 글리코겐이 고갈되면서 에너지 부족 상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체는 더 이상 운동을 지속하기 어려워지고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운동 후에는 글리코겐을 보충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가 필요해요.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회복이 더뎌지고 피로감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
운동 중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수분과 나트륨이나 칼륨 등의 전해질이 빠져나가면서 몸의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요.
이로 인해 근육 경련이나 전신 피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환경에서 장시간 운동할 경우 탈수로 인해 피로가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충분한 수분 보충과 함께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신경계 피로
운동은 근육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에도 영향을 줍니다.
신경계는 운동 중 계속해서 근육에 신호를 보내는데 고강도의 운동이 오래 지속되면 신경계의 피로가 쌓여 근육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신경계 피로는 특히 지구력 운동이나 장시간 고강도 운동 후에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6. 회복 부족
운동 후 적절한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로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체가 운동 후 대사산물을 처리하고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평소에 고강도 운동을 하지 않다가 했을 경우 다음 날 상당히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날에는 평소 수면 시간보다 좀 더 잠을 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강도 운동에 단련이 된 몸이라면 익숙해졌을 수 있지만 강도가 낮은 운동만 하다가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할 경우 좀 더 수면과 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운동 후 피로의 주요 원인은 젖산이 쌓이거나 근육 손상, 에너지 고갈, 탈수, 신경계 피로 등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면과 휴식, 수분 및 영양 보충 등이 필요합니다.
젖산 축적의 경우 특히 무산소 운동인 근육 운동 및 고강도 운동 시 발생하게 되는데 충분한 심호흡하고 중간 중간 휴식을 통해 산소 공급을 하게 되면 젖산이 과도하게 싸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피로 완화 방법으로 운동 후 쿨다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폼롤러를 이용하여 근육에 쌓인 젖산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대사산물이 더 빨리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디톡스 스트레칭이라고도 하죠.
이외에 부분적으로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하면서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닝 효과, 러너스 하이 (runner's high)가 무엇인가? (0) | 2024.10.10 |
---|---|
중년 40대 50대 기초대사량 증가 방법 - 기초대사량 계산법은? (0) | 2024.08.31 |
비만 당뇨 대사 질환자 목표 심박수로 운동하면 좋은 점 - 목표 심박수 계산법 (4) | 2024.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