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 부정맥 진단 가능 (대학병원 의사도 인정)

by 헬씨블로거 2023. 8. 12.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이 부정맥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대학병원의 한 의사가 인정을 했습니다. 이외에도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을 통해 측정한 결과의 정확도가 88%까지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기믕 부정맥 진단 가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 부정맥 진단 가능 (대학병원 의사도 인정)

 

 

어느 날 회사에서 일을 하던 중에 갑자기 심장이 쿵쿵거리면서 심박수가 불규칙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심할 때는 호흡을 하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던 적도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가까운 병원을 찾았는데 해당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심전도 검사를 해야지만 부정맥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저런 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회사 업무 과다로 인한 스트레스나 원래 마시던 커피 양보다 더 많은 양을 마시거나 할 때 부정맥과 비슷한 저런 증상을 보이곤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판단한 것은 애플워치를 구매해서 심전도 측정을 수시로 체크해 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만 사용하려고 구매한 것은 아니고 운동을 계속하다 보니 운동에 도움 되는 기능이 많아서 구매를 한 것이긴 하죠.

 

 

 

 

어찌 되었든 애플워치 심전도 측정을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에 하루 4번 정도는 지속적으로 체크를 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심장이 두근두근거리고 쿵쾅하는 느낌이 있을 때마다 측정을 했습니다.

 

부정맥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때 애플워치 심전도 측정을 한 결과 심방세동이라는 결과가 나오더군요. 평소에는 동리듬이라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애플워치 심전도 측정 시 결과에서 동리듬이라고 나오면 정상적인 심장 리듬이라는 것이고 심방세동은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라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애플워치 심전도를 통해 측정한 결과를 가지고 가까운 병원을 다시 방문했고 심전도 재 검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때마침 심장 리듬이 불규칙함이 나타나게 되어 의사는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했어요. 본 병원에서 의뢰서를 가지고 대학병원으로 24시간 심전도 검사 등 세부적인 검사를 진행한 결과 심실조기수축이라는 부정맥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심실조기수축은 심장에 근본적인 문제는 없으며 생명에는 크게 지장이 없는 것으로 얘기를 하더군요. 심실조기수축은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몇 번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부정맥의 일종이라고도 합니다.

 

 

 

 

추가로 제가 대학병원 의사에게 애플워치 심전도를 통해 측정한 결과를 보여주었더니 애플워치 심전도 결과는 상당히 유의미한 지표로 본다고 합니다.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으로 꾸준히 자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심각한 부정맥을 예방할 수 있다고도 말을 하더군요.

 

 

 

 

그 이후부터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으로 매일 측정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 동리듬이라는 결과를 보여주고 심방세동 결과는 거의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회사에서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과 내가 이기지 못할 정도의 커피를 마신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관리하는 나만의 방법을 찾았고 명상과 운동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워치를 내 손목에 장착하고 있다 보니 이상 심장 박동수가 느껴지면 언제든지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안도감으로 편안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마무리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은 이상 심박수 등 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모니터링하는데 유의미한 지표가 되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애플워치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심각한 부정맥으로 인한 뇌졸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pple 애플워치 8 GPS, 미드나이트, 41m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