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말초 동맥 질환 원인 및 증상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하나요?

by 헬씨블로거 2022. 10. 31.

 

말초 동맥 질환은 다리의 동맥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혈액의 흐름이 차단될 때 발생하고, 이렇게 차단이 되면 수년에 걸쳐 천천히 발생하거나 갑자기 발생할 수 있고 혈액이 신체의 일부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해당 조직은 산소 부족으로 인해 죽게 됩니다. 말초 동맥 질환을 알기 위해 우선 동맥과 말초 동맥에 대해 알아야겠지요? 동맥은 심장에서 기관 및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이고 말초 동맥은 팔과 다리의 동맥을 말합니다.

 

말초동맥질환

 

 

말초 동맥 질환의 원인

동맥의 혈관 벽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동맥이 점차적으로 좁아질 때 발생합니다. 또한, 동맥이 혈전으로 갑자기 차단될 때도 발생합니다. 말초 동맥 질환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죽상경화증입니다. 죽상경화증은 동맥이 좁아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 55세 이상부터 말초 동맥 질환을 경험하게 됩니다. 흡연,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죽상경화증이 있는 가족 등을 중요한 위험 요인으로 봅니다. 추가로 남성 및 비만인 사람은 위험이 약간 증가합니다.

 

 

말초 동맥 질환의 증상

다리에만 유독 발생하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물론 팔에서도 발생되기는 하지만 다리에 비하면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동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좁아지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경미한 증상의 경우 걸을 때 발생하고 짧게 쉬면 사라지는 다리의 통증, 쥐, 피로가 느껴짐
  •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예전만큼 멀리 걸을 수 없고 휴식할 때조차 통증이 있음. 또는 발가락이나 발꿈치에 궤양이 나타나고 치유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피부 상처가 있기도 함.
  • 동맥이 완전히 차단된 경우 팔이나 다리에 심한 통증과 함께 차가움, 무감각, 창백해지는 증상이 나타남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부터는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 후 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할 경우 의사가 말초 동맥 질환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신체의 여러 다른 부위에서 맥박 확인을 합니다. 또한, 산소가 신체의 여러 다른 부위로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피부의 센서를 이용하는 산소 검사를 합니다. 이외에 팔이나 다리의 혈류를 측정하기 위한 초음파를 진행하고 만약 의사가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혈관조영술, CT 혈관조영술, 자기 공명 혈관조영술(MRA)로 검사를 합니다. 

 

 

 

 

말초 동맥 질환의 치료

말초 동맥 질환은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약을 처방받거나 혈전을 제거하거나 차단된 동맥을 우회하기 위한 수술을 합니다. 또는 혈관성형술을 진행합니다. 팔이나 다리에 괴사가 발생했거나 혈액을 팔이나 다리로 보낼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하여 팔이나 다리를 절단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의사는 말초 동맥 질환의 환자에게 금연, 하루 30분 이상 매일 또는 격일로 걷기, 물리치료사를 통해 재활 치료하기, 혈관을 더 좁게 만드는 한기 및 추위를 피하기, 일부 감기약 및 부비동 약 등, 혈관을 더 좁게 만드는 특정 약을 피하기, 발을 잘 관리하여 상처 및 감영을 예방하기 등을 반드시 지키도록 권할 것입니다.

 

 

마무리

말초 동맥 질환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무서운 질환이라고 생각됩니다. 초기에 잘 관리하여 치료해야 할 것을 보이며 말초 동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지키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말초 동맥 질환 예방으로는 금연, 당뇨병이 있을 경우 혈당 수치 조절,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 체중 감량 및 꾸준한 활동과 운동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