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뇌에 나쁜 음식이 뭔가요? 제2탄 트렌스지방 많은 음식과 알코올

by 헬씨블로거 2022. 8. 5.

 

 

뇌 건강에 나쁜 음식은 트렌스 지방이 많은 음식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입니다. 트렌스 지방을 많이 먹으면 기억력 손상, 알츠하이머 및 치매 발병 위험에 노출됩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뇌의 부피 감소, 대사 변화 및 뇌가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화학물질인 신경 전달 물질을 파괴하게 됩니다.

 

 

트렌스지방 술 뇌에나쁜음식

 

 

트렌스 지방이 많은 음식이 뇌 건강에 나쁜 이유

 

 

트렌스 지방은 불포화 지방의 하나로 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기,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되지만 주요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산업적으로 생산된 식물성 기름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인공 트렌스 지방은 쇼트닝, 마가린, 설탕 프로스팅, 스낵류, 포장된 케익 및 쿠키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트렌스 지방을 많이 먹게 되면 기억력 손상 및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쇼트닝에 튀긴 치킨, 햄버거, 감자튀김, 과자 등등의 트렌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식품을 늘리는 것이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이 들어간 음식은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함유된 음식으로 생선, 치아씨드, 아마씨, 호두, 아몬드 등과 같은 음식을 말합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가 뇌 건강에 나쁜 이유

 

술(알코올)은 적당히 섭취하면 유쾌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서 건강에 큰 해가 되지 않겠지만,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뇌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을 자주 또는 많이 먹을 경우 뇌의 부피 감소, 대사 변화 및 뇌가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화학물질인 신경 전달 물질의 파괴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알코올 중독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타민B가 결핍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 결핍은 기억 상실, 시력 장애, 혼란 및 불안정 등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회성만으로도 과도하게 술을 마셨을 경우 뇌는 감정적 신호를 정상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슬퍼하는 얼굴을 화난 얼굴로 착각하여 인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 알코올 섭취를 하면 뇌가 아직 발달 중에 있는 태아에게 영향을 끼쳐서 발달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10대 또한 뇌가 아직 발달 중에 있기 때문에 이른 나이에 알코올 섭취는 뇌 구조 및 기능에 이상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불편증 해소로 자기 전에 술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수면 패턴을 망가뜨리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서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트렌스 지방이 많은 음식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뇌 건강에 상당히 나쁜 음식입니다. 뇌의 노화를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기억력 손상, 알츠하이머 및 치매의 위험에 노출되어 뇌의 노화를 단축시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