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평소처럼 먹었는데 갑자기 설사하는 이유 무엇인가요?

by 헬씨블로거 2023. 5. 18.

 

평소처럼 음식을 먹었는데 갑자기 설사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평소와 같은 음식이더라도 면역결핍 등으로 흡수장애나 소화장애 등이 발생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갑자기 설사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처럼 먹었는데 갑자기 설사하는 이유

 

 

설사는 묽은 변이 하루에 3회 이상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갑자기 설사를 하는 이유 즉, 설사의 원인은 식중독, 약물 부작용,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 기생충 감염, 면역결핍으로 인한 흡수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염증성 장질환 등입니다.

 

평소와 같은 음식을 먹었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염증성 장질환이나 기타 기저질환이 없는데 갑자기 설사를 했다면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으로 인한 감염이나 식중독일 수 있습니다. 또는 영양 부족 등으로 면역결핍이 발생하여 소장에서 흡수 장애를 일으켜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설사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오래되거나 오염된 음식과 물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유행하는 바이러스이고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세균에 의한 설사는 살모넬라, 콜레라, 대장균, 캠필로박터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세균 감염은 특히 날고기, 가금류 등을 비위생적인 손으로 만지거나 조리할 때 발생할 수 있고 비위생적인 주방이나 조리기구를 통해 세균에 감염되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기생충으로 인한 설사는 장에 기생하는 회충, 촌충 등이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데 주로 오염된 물을 통해 체내에 들어오게 되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전한 물을 마시거나 끓여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면역결핍으로 인한 설사는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설사를 할 수 있는데요. 영양 부족으로 인해 장점막에 부종이 발생해 흡수장애가 일어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부족 상태가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흡수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때 갑자기 설사를 일으키면서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설사는 덜 익은 과일, 커피, 콩류, 유제품, 밀가루 음식 등의 특정한 음식이나 오염된 음식, 상한 음식, 곰팡이 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대부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생제나 마그네슘이 함유된 제산제, 혈압약, 심장약 등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나 감정적으로 예민한 상태가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평소와 같이 음식을 먹었는데 갑자기 설사하는 이유는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흡수장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처럼 음식을 먹었지만 해당 음식이 오염되었거나 미각으로 느끼지 못할 정도로 상했을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설사의 원인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고 항생제, 제산제 등 특정 약물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고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갑자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하루 3번 이상 묽은 변이 나온다면 설사로 정의하게 되는데요. 하루에 1번 정도 묽은 변을 봤다면 좀 더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설사를 하루 3번 이상 지속적으로 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