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포도상구균 감염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4. 20.

 

 

포도상구균은 일상생활 주변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입니다.  포도상구균 중 황색 포도상구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 중에 하나입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퍼진 식품에서 장독소가 만들어져 그 식품을 먹을 경우 위나 장에 흡수되면서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피부 털을 통해 황색 포도상구균이 침투되어 모낭염을 일으키고 피부의 화농을 유발합니다.

 

 

 

포도상구균 감염 원인 및 증상

 

 

포도상구균 중 황색 포도상구균은 독성물질을 생산해 내고 인체에서 화농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은 보통 국부적 질환을 일으키는데 간혹 폐렴 및 패혈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도상구균은 우리가 살아가는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병원균 중 하나입니다. 포도상구균은 포도알이 밀집해 포도송이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포도상구균 중 황색 포도상구균은 면도, 손톱깎이 등 피부 자극에 의해 상처가 나면 피부 털을 통해 균이 침투하여 전염됩니다. 피부는 원래 박테리아나 기타 세균에 대한 장벽을 이루고 있는데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황색 포도상구균이 신체 내로 들어와서 포도상구균 감염을 발생시킵니다.

 

 

 

 

 

포도상구균 감염으로 피부 조직 감염과 침습성 감염으로 구분됩니다. 피부 조직 감염은 피부 및 연부조직에만 침투하여 피부만 가볍게 감염되는 것입니다. 침습성 감염은 황색 포도상구균이 혈관으로 침투하여 뼈, 심장, 폐 등으로 들어와서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피부 조직에 가볍게 감염될 경우 모낭염 및 피부 화농성 질환을 유발하여 피부가 붉어지고 농양이 생기며 수포 및 부기를 유발합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혈류를 통해 몸 안으로 침투되는 침습성 감염이 발생할 경우 위 또는 장에 흡수되면서 구토, 복통, 설사, 고열 등이 나타납니다. 즉,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치료가 늦어지는 등 심각해질 경우 폐렴 및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포도상구균 감염은 정맥에 삽입한 카테터라는 도구가 오랜 시간 동안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에도 혈류에 감염될 수 있고 불법 약물을 주사하거나 인공 심장 판막이 있는 경우 심내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상구균 감염에 걸릴 위험 요소로는 인플루엔자, 만성폐질환, 백혈병, 심장 박동조율기 등 몸 안에 삽입한 의료기기, 화상, 만성 피부 질환, 수술, 투석을 필요로 하는 만성 신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포도상구균은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병원성 세균입니다. 건강한 사람 중 30% 이상의 비강, 인후두, 피부, 털에 모여 살아가는 균 중 하나입니다.

 

포도상구균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특히 황색 포도상구균으로 인해 감염됩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상처 난 피부 등을 통해 피부 조직으로 침투되면 모낭염 및 화농성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한 황색 포도상구균이 증식한 식품에서는 장독소를 생산하여 이런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구토, 설사, 복통, 고열 등 식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심각할 경우 폐렴 및 패혈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포도상구균 감염은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신체가 감염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엔자, 백혈병, 몸속에 인공 심장 판막을 넣은 경우 등 신체 내 삽입한 의료기기, 만성 피부질환, 수술 등으로 인해 포도상구균에 감염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