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엠폭스(원숭이두창) 어떤 질병인가? - 증상 치명률 예방법

by 헬씨블로거 2023. 4. 13.

엠폭스(MPOX)는 본래 원숭이두창의 영어 명칭인 Monkeypok가 질병의 정식 명칭이었지만 세계보건기구가 특정 지역 및 문화 등에 대한 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바꾼 정식 명칭입니다.

 

즉, 엠폭스와 원숭이두창은 같은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엠폭스 어떤 질병인가?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정식 명칭이 엠폭스라고 변경되었다고 해도 원인 바이러스 명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로 부릅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실험실 사육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된 감염병으로 1970년 콩고에서 인체 감염 첫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2022년까지는 중앙아프리카 및 서부 아프리카의 농촌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었지만 최근에 유럽 및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이례적인 감염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엠폭스 치명률 및 증상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10% 정도 미만이며 인간 두창인 천연두에 비해 증상과 치명률이 낮지만 전파율이 높습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을 제외한 비말 등 체액이나 바이러스 등에 오염된 물건과 접촉할 경우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증상은 감염 초기에는 열, 두통 및 근육통, 탈진 등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감염 후 1일에서 5일 정도 지나면 울퉁불퉁한 발진이 얼굴에서부터 시작하여 다른 신체 부위 등 전신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천연두와 상당히 비슷하고 실제 천연두와 유사한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래 두창이라는 말도 천연두와 비슷한 용어입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로 인해 피부 감염, 폐렴, 결막염, 뇌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엠폭스(원숭이두창) 환자 중 23% 정도가 결막염 등의 눈과 관련된 합병증을 보인다고 합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는 후유증으로 얼굴 및 피부에 발진과 수포가 생겨서 완치 후에도 켈로이드성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 감염 후 2주에서 4주 정도 지나면 증상이 회복되며 심각할 경우 중증으로 진행되고 폐출혈이 발생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잠복기는 5일에서 17일 정도입니다.

 

 

엠폭스 예방법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예방으로는 천연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인데 본 백신을 맞을 경우 85% 정도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2세대, 3세대 천연두 백신이 출시되고 이후 3세대 백신인 진네오스가 나왔는데 이 백신은 1차 접종만 해도 예방효과가 있고 2회 접종 시 예방 효과가 1회 때보다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엠폭스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엠폭스(원숭이두창) 치료제로 FDA 승인된 경구용 원숭이두창 및 천연두용 항바이러스제가 나와서 섭취하기 편리하고 부작용 또한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의 감염세가 확산되면서 감염자들에게 경구용 원숭이두창 및 천연두용 항바이러스제가 처방되고 있는데 감염자들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엠폭스 원숭이두창
엠폭스 원숭이두창 어떤 질병인가?

 

 

마무리

 

엠폭스(원숭이두창)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정식 명칭이 엠폭스라고 변경되어 공식적으로는 원숭이두창이 아닌 엠폭스라고 불립니다.

 

엠폭스(원숭이두창)는 본래 중앙아프리카 및 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이었지만 이외 지역에서도 이례적인 감영 사례가 증가하면서 더욱더 주의가 필요해진 감염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엠폭스(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높은 편은 아니며 2주에서 4주간 항바이러스제 등을 통해 잘 치료를 하면 큰 문제없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다만 방치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고 많은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및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은 우리 몸을 방어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감기 등이 있습니다. 감

talking-about-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