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시력 보호 등 눈 건강을 지켜주는 비타민C

by 건강지키미C 2023. 3. 2.

 

 

비타민C는 눈의 피로, 시력 보호,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입니다. 보통 시력 보호 등의 눈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비타민으로 비타민A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아스코르브산으로 알려진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하여 백내장 위험을 감소시키고 시력 저하를 늦출 수 있습니다.

 

 

눈건강 비타민C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눈이 피곤하고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눈에는 수많은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눈은 많은 양의 산소를 소비하게 됩니다. 모세혈관은 산소와 영양분들이 눈 안에 잘 공급되도록 하고 노화 등으로 인한 눈 질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는 산소를 이용하여 세포 기능을 향상하고 반면에 산화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설탕이 많은 사탕, 초콜릿, 콜라 등을 많이 먹을 경우 눈으로 공급돼야 하는 항산화 물질을 빼앗겨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또한 튀김, 스낵류 등 기름진 음식은 혈관을 좁게 하여 염증을 유발해서 눈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눈 노화를 앞당깁니다.

 

 

 

 

결국 눈 노화, 시력 저하, 백내장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많이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은 비타민C입니다.

 

물론 눈 망막의 로돕신이라는 시세포 물질을 돕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다 섭취 시 간 조직 손상, 골격 약화 등의 부작용 및 신체 내에 축적되어 독성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많은 양을 섭취해도 몸속에 쌓이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의 각막을 보호하는 중요한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자외선은 눈으로 많은 양이 몸 안으로 들어오고 각막에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해 백내장 등 망막 질환 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비타민C가 자외선 필터 기능을 하는 샘이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결국 눈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 몸이 항산화 물질을 상당히 많이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C 체내 공급을 위해 사과, 오렌지, 귤, 블루베리, 딸기, 체리, 레몬 등의 천연 식품으로 많은 양을 섭취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등 체중 관리를 하는 분들은 더욱더 제한이 있겠지요.

 

이외에도 눈 건강을 위해서는 섭취하는 영양소는 오메가-3 지방산, 루테인, 아연, 비타민B 등이 있습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비타민C는 눈 시력, 백내장, 눈 노화 등을 예방하기 위한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이상을 복용해도 신체에 큰 이상은 없습니다.

 

다만 비타민C를 영양제로 섭취 시 식사 중간에 또는 식사 후에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비타민C를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