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케어 관련 정보

섭식 장애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by 헬씨블로거 2023. 2. 25.

 

 

 

섭식 장애는 심리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로 음식 섭취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섭식 장애의 증상은 마른 체형에 대한 집착 등으로 인한 신경성 식욕부진(거식증), 음식 섭취에 대한 자제력 상실로 인한 신경성 폭식증, 폭식 후 구토 등입니다.

 

섭식 장애는 환자의 영양 상태를 확인하여 천천히 체중을 증가시키도록 영양을 공급하고 인지 행동 수정 등의 방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섭식 장애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음식 섭취에 문제가 발생하는 정신 질환 중 하나입니다. 섭식 장애의 원인은 마른 체형 등 체중 변화에 대한 압박감 등의 심리적 요인과 식욕 및 포만감에 영향을 주는 신체 내 물질의 변화 등의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섭식 장애는 신경성 식욕부진으로 나타나는 거식증과 음식 섭취에 대한 자제력 상실로 인한 신경성 폭식증으로 크게 2가지 증상으로 구분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으로 나타나는 거식증은 마른 체형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정상적인 체중인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살을 빼려는 행동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으로 음식을 먹지 않으려고 합니다.

 

거식증은 음식 섭취를 억제하고 제한하다 보니 갑자기 폭식을 하게 됩니다. 폭식 후 구토하거나 직접 구토를 하려고 손가락을 입에 넣는 등의 행동을 해요. 또한 과장제, 변비약 등을 복용하여 설사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신경성 폭식증은 위에 언급했듯이 자제력을 잃고 음식 섭취를 하는데요. 폭식 후에는 위와 같이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폭신한 후에는 기분이 안 좋아지고 자신에 대한 환멸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섭식 장애 증상으로 자신을 스스로 괴롭힐 정도로 과도한 운동을 하여 체력이 바닥이 나도록 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로 생리 주기에 변화가 발생하고 월경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심하면 우울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서 자살의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섭식 장애 치료 방법은 섭식 장애 환자의 영양 상태로 인해 내과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심각한 정신 장애로 이어진 경우 입원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섭식 장애 환자는 혼자 스스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섭식 장애는 정신 질환의 일종이기 때문에 환자의 의지만으로는 역부족 일 수 있습니다. 만약 섭식 장애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다면 장애라고 진단할 단계는 아닌 것이죠.

 

일반적으로 섭식 장애 환자는 영양 상태가 불균형이며 심각할 정도로 마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균형적인 영양 공급을 통해 천천히 체중을 증가시키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규칙적인 활동 및 운동 계획을 세워 일상생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섭식 장애 환자의 과거 경험 및 체중, 체형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감정들이 어떻게 섭식 장애와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인지 분석 치료를 합니다.

 

이외에도 가족이 있는 경우 가족 면담을 통해 가정환경 즉, 가족 간의 문제, 가족 간에 경험을 공유하여 섭식 장애의 원인이 되는지의 여부도 판단하여 가족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마무리

 

섭식 장애는 심리적 및 유전적 요인 등으로 인한 정신 질환 중 하나로 음식 섭취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섭식 장애의 증상으로는 지속적으로 살을 빼려는 행동, 체중 감소에 대한 압박 등으로 거식증 및 폭식증 등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섭식 장애 치료는 균형적인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활동을 통해 영양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인지 행동 및 인지 분석 치료 등을 통해 섭식 장애의 원인을 파악하도록 하여 행동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