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멘탈 관리 정보

회사에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 이겨내는 방법

by 헬씨블로거 2022. 10. 21.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실수를 하면서 고난을 이겨내고 있는 듯합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실수와 실패를 경험하면서 깊은 상처와 좌절을 겪곤 하죠. 실수와 실패가 없다면 과연 그 이상을 해낼 수 있을까요? 회사에서 실수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두려움 극복방법

 

 

저는 회사생활을 거의 20년 정도 해왔습니다. 조직 내에서 수많은 실수와 실패를 경험했고, 사실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목표와 그 목표를 위한 계획에서도 실수와 실패를 하고 있습니다. 실수는 나이와 무관합니다. 또한, 도전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는 실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내가 맡은 부분에서 실수가 발생했어요. 본인의 실수에 대해서 상사는 물론이고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동료까지도 비난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겠지만 최악의 상황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런 상황에서 위축이 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순간의 실수를 인정하고 털어버리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다르겠죠.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은 실수를 한 사람은 분명히 배운다는 점입니다. 내가 잘못된 방식으로 일을 처리했다거나 비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서 프로젝트 진행 중 또는 결과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잘못된 방식과 비효율적인 업무 스타일에 대해 지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때 반드시 지적사항을 잘 숙지한 후 본인의 업무 방식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학습한다면 레벨 업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실수에서 배우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본인의 실수로 인해 지적을 받아도 고칠 마음이 없고 고집만을 피우는 사람은 거기까지가 한계인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려고 하는 사람은 이런 성향의 사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는 실수에서 배웁니다. 또한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특히, 새로운 작업이나 내용을 배울 때 많은 실수를 저지르죠. 하지만 이것은 당연한 겁니다.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실수를 한 사람에게 비난하는 사람은 그 사람이 잘못된 사람입니다. 이런 비난과 혼나는 것이 무서워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아예 아무것도 배울 수 없습니다. 인생에 성공도 없겠죠.

 

베를린 필하모니 교향악단의 유명한 지휘자가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한 사람은 분명 목표를 너무 낮게 잡았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즉, 실수에 대한 우리의 마음가짐이 뇌의 수행 능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자기가 잘하는 일만 계속하다 보면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할 때 실수 또는 실패할까 봐 지례 겁을 먹는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새로운 IT기기를 사용할 때 새로운 기능을 실수 없이 한 번에 처리했을 경우보다 오히려 많은 실수로 인해 머릿속이 혼란스럽고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 더 익숙해져서 뇌가 더 잘 기억한다고 합니다.

 

실수에 관한 위대한 사람 중 다 빈치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평생 자신이 가졌던 관심의 대상에 매진하고 지속적이고 집요한 노력으로 이를 발전시킨 사람입니다. 비행 장치를 완성하는데 얼마나 많은 실수와 실패를 했을까요? 이렇게 위인들을 포함하여 우리 주변에서도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실수와 실패는 기본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요소입니다.

 

간혹 실수와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것은 자신이 실행한 업무 결과보다 다른 사람이 해낸 일을 더 높이 평가하려는 경향을 없애야 합니다. 실수를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은 실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이렇게 실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본인을 스스로 협소한 자아로 가두지 않기를 바랍니다. 실수를 순순히 인정하고 그 과정에서 배울 자세를 갖추게 된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자신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것은 팩트입니다!

 

 

마무리

회사에서 실수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본인 스스로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말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거울을 보면서 자신에게 용기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실수를 저지를 용기도 필요하지만, 잘못된 것을 고치려는 마음과 그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 자체로 두려움을 없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와 명언들도 많이 읽고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한 자들은 실수에 대해 모두 긍정적으로 말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