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관련 정보

건강기능식품 vs 건강보조식품 vs 건강식품 3가지 차이점

by 헬씨블로거 2022. 10. 23.

현대인들은 제대로 된 식단을 차려서 끼니를 챙기는 음식 이외에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을 많이 찾아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 이 3가지 식품은 모두 다른 것입니다.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차이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의 의약품은 아니며 신체 건강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와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하여 만든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공식적으로 식약처에서 2022년 9월에 보고한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성분 28가지와 인삼, 홍삼, 크로렐라, 스쿠알렌 등의 기능성 원료 68가지를 사용하여 적정 분량으로 만들고 효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의 검증을 통해 인증을 받아야만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 즉,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연계 사이트인 식품안전나라 웹사이트에서 제품명, 신고번호, 등록일자, 영양소 기준치, 원료명 등을 모두 검색 가능하며, 해당 제품에 대한 기능성 정보, 섭취 주의사항, 유통기한 등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모두 식약처 인증 마크가 제품에 부착되어 있어서 구매 시 편리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식품 중에서 영양소 이외의 특수 성분에 대한 건강 상의 효과를 기대하는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은 건강기능식품과 혼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중요한 차이점은 식약처 인증 여부에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건강기능식품은 철저한 검증에 의해 식약처 인증을 받아서 효능을 확인할 수 있지만, 건강보조식품은 실제 효능이 있는지, 해당 용량과 원료는 정확한지 등에 대한 파악이 어렵습니다. 결국 건강보조식품이라고 판매하는 것은 출처가 분명하지 않고,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하기가 모호합니다.

 

건강식품은 우리가 건강에 좋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여 섭취하는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보조식품, 영양식품, 식이보충제, 자연식품, 다이어트 식품, 영양 드링크제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두뇌 건강에 좋다는 호두, 블루베리 등의 자연식품을 건강식품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양파즙, 양배추즙, 흑염소 즙 등의 식품도 건강식품이라고 지칭합니다. 

 

 

마무리

우리가 삼시세끼 식단으로 필요한 영양을 모두 공급받으면 좋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외부 자극, 지병으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을 추가로 섭취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데요. 하지만, 모든지 과한 것이 건강에 좋은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현명하게 선택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